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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 “광주형일자리사업 신속매듭지어야”,“군산 형 일자리사업으로 군산유치 발언 솔솔“이완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 범 세계, 지구온난화문제. 공해물질문제로 전기 동력차 및 자율자동차 시대로 진입
조경륜 기자  |  fci211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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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11.24  11: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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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형일자리사업이 현대차(주)가 18년 6월 1일 광주시에 완성차공장 사업 참여 의향서 제출로 본 괘도에 올라 일자리를 찾아 광주를 떠나야할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에 젓게 했던 것이 최근 들어 협상이 난황을 걷고 있어 사업 추진의 진도가 나가지 못하고 있다.

   
▲ 광주광역시 (자료사진)

광주시가 현대차와 신설법인을 설립하기위해 최근 들어 연일 협상에 협상을 거듭하고 있지만 이러다할 협상의 결과물을 얻지 못하고 있다. 광주시는 현대자동차(주), 지역기업 등이 주주로 참여하는 독립 신설법인설립을 목표로 광주시가 21%(590억원), 현대차 가 19%(534억원), 그 외 60%(1,676억원) 총7,000원을 투자하여 빛그린산단에 19만평의 규모로 현대자동차 위탁물량 생산으로 생산차종은 경SUV(신규차종)으로 10만대생산목표로 정규직 1,000여명을 고용하여 안정적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추진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전북 군산지역에서는 광주형일자리사업이 흔들리는 것으로 보고 군산이 정부형 일자리 사업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이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광주시가 광주형일자리사업에 대한 현대차와의 협상이 조기 매듭지을 수 있도록 광주시와 현대차 노동계, 광주에서 일 하기를 갈망하는 수많은 젊음이들 그리고 지역경제계, 시민들이 지혜롭게 풀어 나가야 할 급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정가에 따르면 지난 22일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 이원욱 의원(지역구 경기 화성시 을)은 광주형 일자리 추진이 합의점을 못 찾으면 군산 등 제3의 대안도 모색해야한다.“ 면서” 최근 광주형 일자리의 진행 모습을 보면 기업은 빠져있고 노동만 부각되는 것 같아 우려된다. 기업이 완전 배제된 광주형 일자리는 성공할 수 없다면서 공모형 전환 방식을 말한바“ 있으며 군산지역민들은 GM군산공장 폐쇄로 야기된 실업자 구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의해 이를 적극 환영하고 있다.

한편, 이완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국내 자동차산업 위기에 대해(출처; KBS 전화인터부 녹취) “2014년에는 8만대, 2015년 805만대의 최고 판매 실적을 올려 현대자동차가 추격자가 아니라 세계를 선도하는 선도회사로 국민들에게 인식을 시켰으나 금융위기를 무사히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만해 하는 점이 있었으며, 국내기술개발산업계에서는 기득권층의 반발로 인해서 전기 동력차 자율자동차, 선진국 및 중국은 빨리 가고 있는데 우리는 후진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이 연구원운 “고급브랜드(유럽의 고급브랜드업체 매물이 나와 3~4조면 인수 할 수 있었음)를 인수할 수 있는 기회에 우리는 투자 자원의 배분에서 비효율성이 나왔으며, 현대자동차는 10조 이상 투자하여 한전사옥을 매입하여 투자에 미수로 보고 있으며, 또한 현대자동차는 정몽구회장이 정의선 부회장에게 경영권을 넘겨주려는 단계에서 여전히 과거의 제조생산의 위주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서 개발대응에 힘들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페러다임의 전환기에 적응하지 못한 실패원인으로는 위기에 접어들게 된 원인은 소비자 근로자 협력업체 시민단체의 이해관계자들과의 원활하지 못해 최근 어려움을 격고 있으며, 금융위기에 정부가 자동차정책을 강화했는데 우리는 그동안 반대로 걸어왔으며, 소비자들은 수입차에 등을 돌리고 있고, 노사갈등은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상태이며, 협력업체와의 관계는 종속적으로 변화고 있고, 시민단체들은 환경과 안전측면에서 현대차와 마찰을 빗고 있으며, 결국 노사 민정이 협력해서 자동차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을 강화해야 하지만 현대차와 자동차와의 이해와의 반목과 대립이 심화된 것이 최근에 경쟁력 저하로 나타나고 판매부진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최근에는 환경과 안전규제는 법 세계적 추세이며 지구온난화문제. 공해물질문제. 우리사회가 고통을 받고 시민의 안전이 위협을 받을 때에는 자동차자체가 존재하가 어렵다고 보고 있으면 우리경제가 정상 가동하고 시민사회가 호응해야 자동차업체도 생존가능하고 규제가 혁신하고 혁신만이 위기를 돌파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정책을 평가해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연구원은 “현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은 노사 민정이 머리를 맞대고 돔 협력 그리고 양보를 논의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미 선진국 업체들이 이미 자동차산업의 둔화를 인식해서 충분한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해서 희망퇴직을 받고 있으며 노사가합심해서 원가를 절감하고 있으며, 기업 간의 페러다임의 변함이 변하고 있고 수평적 협력관계를 확대하고 있으며, 정부역시 자동차수요촉진을 위해 최근 개별소비세를 인하했는데 그 결과를 보면 오히려 수입 자동차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으며 이것이 국내 완성차들이 소비자에게 다가 가야 하는 이유로 자동차의 위기로 보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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