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인허가 민원안내 매뉴얼 제작

전라남도 화순군은 각종 인허가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민원인을 위해 알기 쉬운 인허가 민원안내 매뉴얼을 제작했다.

▲ 민원 안내책자
▲ 민원 안내책자

각종 인허가 관련 민원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처리절차가 복잡하여 민원인이 인허가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데, 군은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더 나은 고객 감동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작년부터 매뉴얼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다.

매뉴얼은 건축·개발·환경민원 3개 분야, 15개 업무에 대해 관련법령, 처리 흐름도, 제출 서류, 법정 처리기한 등 인허가를 신청할 때 민원인이 알아야할 내용에 대해 알기 쉽게 안내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읍면 행정복지센터, 마을회관 등에 매뉴얼을 비치하고 방문 민원인에게 배부하여 인허가 신청과 관련된 민원인이 참고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군은 이번 매뉴얼 제작 외에도 명품 민원실을 만들고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굿모닝 민원실, 화요일 야간 민원실 운영, 여권 무료 배달제, 무료 양심우산 대여 등 다양한 민원시책을 발굴 시행하고 있다.

화순군 관계자는 “인허가 민원안내 매뉴얼이 민원인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군민의 피부에 와 닿는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