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주최 ‘민주화운동 왜곡 해결방안 모색’ 학술대회서 주장

“역사 왜곡 담론을 하찮게 치부하고 무시할 것이 아니라 일일이 반박화고 바로 작업이 필수적”이며 “가능하다면 ‘학살 부인 처벌법’을 제정해 5.18의 학살을 변호하고 정당화하는 행위에 법적 제재를 가할 필요가 있다”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김정한 교수는 전남대 주최로 열린 “한국 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과 해결방안 모색” 학술대회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김정한 교수는 5.18 왜곡의 정치적 함의를 다섯 가지로 꼽았다. 전체적으로 계엄군의 잔인한 진입과 만행, 학살 등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유언비어를 유포하고 무장봉기를 준비한 지하 배후세력을 끌어들여 그것을 오히려 정당화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고, 시민들의 죽음이 계엄군의 가해 때문이 아니라 시민군의 가해 때문이라고 호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5.18 참가자 대부분이 외지인이거나 미성년자가 많았다고 주장함으로써 광주 시민들이 중심적인 주체가 아니었다고 강변하고, 북한군 침투론은 국내의 여러 증언과 논문을 임의로 짜깁기한 데 불과하고 일부 탈북자의 신빙성 없는 증언을 제외하면 근거가 전혀 없으며, 확인되지 않은 시민군의 선제 발포론을 내세워 계엄군의 집단 발포를 변호하려 하고 있다는 것이다.

상명대 영상콘텐츠학과 주진오 교수는 “역사 우경화를 통한 근현대사 왜곡 실태”를 주제로 일본과 한국의 역사 우경화 과정을 분석했다. 주 교수는 한일 역사 우경화 세력의 공통점으로 ‘반성 없는 피해의식의 강조’, ‘현 보수세력의 역사적 정통성 확립 노력’, ‘과거에 대한 반성은 자학사관으로 매도’, ‘역사교과서 논쟁으로 시작하여 직접 교과서 제작’, ‘합리적 보수세력의 침묵과 방조’ 등을 꼽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화, 자유, 민주의의에 입각한 역사 인식 수립이 필요하며 “한국의 역사는 제국주의에 대한 끈질긴 저항, 장기독재를 시민들의 항거로 무너뜨린 자랑스러운 역사이며 한국 경제발전의 원동력은 우리 국민들의 피와 땀과 눈물의 결과이고 북한을 평화통일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구대 신문방송학과 김성해 교수는 “민주주의 복원과 공론장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일베 파문이 일어나게 된 공론장의 구조적인 왜곡 현상을 분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양 시민의 질적인 성장, 디지털 매체를 중심으로 한 담론 지형의 균형 회복, 커뮤니케이션 윤리 강화, 공적 영영의 투명성과 책임 행정 요구, 담론 기획의 일상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남대학교 5.18연구소(소장 홍성흡, 인류학과 교수)는 “5.18 왜곡 등 등 최근 들어 한국 사회가 근현대사 전반에 걸친 유례없는 왜곡으로 첨예한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진실을 밝히기보다 상호비난과 폄훼 등으로 공방이 점철되면서 사회통합을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학술대회를 준비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학술대회는 “한국 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과 해결방안 모색”을 주제로 26일 4.19혁명기념도서관 종합영상실에서 열렸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