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스스로 역할 체험 시나리오 만들어 ‘대규모’ 현장훈련

광주광역시교육청이 어린이 스스로 재난안전대책을 만들고 실천하는 참여형 체험훈련인 ‘2018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을 10월 1일부터 11월 7일까지 38일간 실시했다. 

▲ 금부초, 어린이 재난안전 훈련을 실시한 광주시교육청
▲ 금부초, 어린이 재난안전 훈련을 실시한 광주시교육청

훈련에는 삼각초등학교 학생 778명와 금부초등학교 학생 536명이 참여했다. 광주서부소방서, 북부소방서, 금호지구대, 서구보건소와 광주시교육청 재난안전팀 교직원 등 전문가 20여 명도 지원에 나섰다.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은 어린이가 주도적으로 체험에 참여하고 직접 의사를 결정해 훈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체험형·토의형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이다.

두 학교 학생들은 1주차부터 4주차까지 재난유형 선정 및 시나리오 작성 등을 진행했다. 이후 마지막 5~6주차 훈련으로 복합 재난인 ‘지진 및 화재’ 유형을 선정하고 어린이 스스로 작성한 훈련 시나리오와 대피지도를 바탕으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함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시교육청 양관철 사무관은 “훈련 참가과정에서 어린이들이 다양한 역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안전의식 및 재난대응 역량 향상, 책임감·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면서 ”앞으로도 이런 훈련이 시범학교뿐만 아니라 전체 학교에 확대돼 더 많은 학생들이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미래의 안전리더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