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7년까지 12명 장기 국외연수 총11억 1천만원 광주시 지원

광주광역시의회 이정환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산구 제5선거구)은 6일 오전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주광역시 공무원들의 장기 국외훈련 연수자 운영현황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 이정환 의원
▲ 이정환 의원
이정환 의원은 “교육과정이 광주시에 반드시 필요한 교육과정을 선정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 고 지적했다.

“선발요건이나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등에는 엄격히 제한을 두고 있다”며 “그러나 현재 광주시 공무원들의 장기 국외훈련 연수자 선발과정은 전공이나 전문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선발하고 있어 선발 과정이 체계적이고 전문적이지 못하며 교육과정이 광주시에 반드시 필요한 교육과정을 선정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복귀 후 근무부서 또한 교육받은 분야와는 관련 없는 부서로 발령 받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면서 효율적이지 못하고 예산의 낭비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광역시의 2015년부터 2017년까지 1년 이상 공무원들의 장기 국외훈련 연수자는 총 12명으로 총 소요비용은 11억 1천만 원에 달했다. 1인당 거의 1억 원이 소요된 셈이다.

실제로 한 공무원의 경우 지난 2015년 영국과 한국의 사회정책 비교연구로 영국 버밍험대학교를 다녀왔는데 복귀 후 전보 받은 부서는 ‘한국전력공사파견’이였다.

또 다른 공무원도 지난 2017년 미국 청소년 보호정책 교육으로 미국 켄터키대학교를 다녀왔는데 복귀 후 전보 받은 부서는 ‘대중교통과’였다.

한편, 답변에 나선  이정식 광주시혁신정책관은 “고위공직자들의 자기개발과 직무교육과정 차원에서 장기 국외연수가 실시되고 있으며, 자기 개발의 영양이 강화되어야 시민들에게 질 좋은 행정 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장기교육은 선진행정과정을 배워서 시정에 봉사할 수 있도록 하며, 인력관리 측면에서도 필요한 제도로 앞으로 면면히 검토하여 광주시정에 맞은 국외 장기연수 방안을 검토해 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