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개발제한구역 환경문화 사업 2년 연속 선정 / 10억원 투입…인근에 압촌제 야생화 단지도 곧 완공

광주광역 남구(구청장 김병내)가 국토교통부 주관 ‘개발제한구역 환경문화 사업’ 공모사업에서 2년 연속으로 사업 대상지역에 선정, 포충사 인근에 위치한 대골제에서 수변 경관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 조감도
▲ 조감도

지난 해 공모사업 선정으로 올해 공사에 들어가 완공을 앞두고 있는 압촌제 구절초 야생화 단지 및 습지생태 경관 조성사업에 이은 두 번째 수변 경관 사업으로 남구 주민들에게 생태 쉼터와 함께 다양한 체험학습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4일 남구에 따르면 대골제 수변 경관 조성사업은 사업비 10억원이 투입돼 내년 1월부터 12월까지 공사가 진행된다.

대골제 정상 부근에는 포충사 및 대촌천 등 원산동 일대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 공간이 조성되고, 저수지 수면에 비치는 매봉산 풍경을 바라보며 산책할 수 있는 1㎞ 가량의 둘레길도 만들어 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둘레길을 걸으면서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터와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생태학습 공간도 조성된다.   또 대골제 둘레길 주변에는 벚나무와 화목류, 관목, 초화류 등이 심어질 계획이다.

대골제 수변 경관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이곳 저수지는 인근에 위치해 있는 압촌제 구절초 야생화 단지와 함께 남구를 대표하는 친환경 생태 저수지로 탈바꿈하게 돼 남구 주민들이 즐겨 찾는 쉼터와 생태학습장으로 각광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편한 마음으로 힐링할 수 있도록 대골제 주변의 수려한 풍광과 자연을 제대로 살려내 아름다운 쉼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업비 5억원이 투입돼 올해 5월부터 공사에 들어간 압촌제 구절초 야생화 단지 및 습지생태 경관 조성사업은 10월말 완공을 앞두고 있으며, 이곳에는 구절초 등 20가지 종류의 식물 12만2,526본과 소나무 외 21가지 종류의 나무 7,190그루가 심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