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철로 들어서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기온이 30℃를 육박하며 연일 찜통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폭염 속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여름은 산과 계곡, 바다가 유혹하는 계절로 모든 이의 마음을 설레게 하지만 조금만 방심하면 생명을 잃을 수 있는 무서운 병인 일사병과 열사병에 걸리기 쉽다. 하지만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점과 응급처치를 모르는 분들이 대다수라서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점과 응급처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열사병은 흔히 일어나지는 않지만 치료하지 않으면 매우 위험한 병으로서 격렬한 신체활동이 있으면서 밀폐된 공간에서 자주 발생하고, 때로 잠긴 차량 안에서도 어린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몸의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상승하기도 하고 맥박이 빨라지는 현상도 생기며 심할 경우 동공의 산대, 의식상태의 악화, 경련 등의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

열사병의 응급처치방법은 먼저 기도를 확보한다. 시원하고 환기가 잘되는 곳으로 환자를 이동시켜 옷을 벗기고 젖은 수건이나 담요를 덮어 부채질을 해주면서 높아진 체온을 내려준다. 119구급대가 도착하면 병원으로 이송하여 신속히 치료를 받게 한다.

일사병은 더운 곳에서 직사광선을 오랜 시간 쬐게 되면 생긴다. 뇌에서 체온을 조절하는 부분이 중추가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여 생기는 증상이다. 몸이 나른해지고, 두통, 구토, 현기증, 저혈당, 맥박이 빨라지는 현상이 생기고 심할 경우 실신을 하기도 한다.

일사병의 응급처치방법은 시원한 장소로 옮긴 후 편안한 자세로 뉘어두고 옷의 벨트나 단추 등을 헐겁게 풀어 준다. 물이나 식염수, 이온음료를 섭취하도록 한다. 단, 의식이 없으면 입으로 아무 것도 주지 않는다. 일사병은 보통 시원한 곳에서 안정시키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나 의식이 없는 환자는 병원진료가 필요하다.

여름철 야외 활동 시 일사병이나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공급과 염분이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여 땀으로 잃은 염분을 보급하여야 하며, 되도록 뙤약볕에서 야외 활동은 피하는 것이 일사병과 열사병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임을 잊지 말자.
 

전남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정용선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