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표고버섯을 활용한 건강기능식품 개발로 농가 신규소득 창출 기대

전라남도 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은 지난 3일 장흥군청 상황실에서 건강기능식품 유통전문회사인 ㈜코리아바이오시스템(대표 이상범)과 연구개발 성과물의 상표권 및 서비스표권에 대한 이전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지난 3일 열린 기술이전 협약식
▲ 지난 3일 열린 기술이전 협약식

4일 장흥군에 따르면, 이번 계약으로 ㈜코리아바이오시스템은 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에서 연구개발한 원목재배 표고버섯의 복합추출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인 ‘브라운힐’에 대한 상표권과 서비스표권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브라운힐’은 표고버섯에 다량 함유된 베타글루칸과 식이섬유를 이용하여 인체 내 장기능을 개선하고 배변작용을 활성화 시키며,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능이 입증된 제품이다.

앞으로 ㈜코리아바이오시스템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구축된 유통망을 활용하여 장흥바이오식품산단의 입주업체인 ㈜천연스토리에서 제조한 표고버섯 복합추출물의 원료를 납품 받아 ‘브라운힐’을 생산․판매하게 된다.

또한 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은 지적재산권에 대한 기술료와 향후 3년간 해당제품의 영업이익에 대한 경상기술료를 징수한다.

특히 지역 특산물인 표고버섯을 제품 원료로 사용함에 따라 재배농가의 소득향상 및 고용창출도 기대된다.

한편 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은 최근 들어 R&D 사업의 성과물인 특허기술 6건을 지역 산업체에 기술이전했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우리군은 원목재배 표고버섯의 주산지이지만, 최근 들어 소비위축에 따른 표고버섯의 가격 하락으로 재배농가의 고충이 가중되어 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실정에 맞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표고버섯의 소비확대와 신규 판로가 모색되어 재배농가의 소득향상과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