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1일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나 이용섭 시장의 간접적인 사과에 대해 최근 격앙된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은 이를  받아들일지 의문스럽다.

이용섭 시장 (자료사진)
이용섭 시장 (자료사진)

이 시장은 21일 열린 확대간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와 관련하여 지난 8월16일 시장실을 예고 없이 집단 방문한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과 대화 중 정제되지 못한 표현을 한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이용섭 시장은 지난16일 도시철도2호선 공론화 요구를 위해 예고없이 시장실을 찾아온 시민단체(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에게 “그런 버르장머리를 어디서 배운 거냐?”는 막말을 해 이로 인한 반발을 불러일으킨바 있다.

이 시장은 이날 열린 확대간부 회의에서 도시철도 2호선을 시민단체와 새로운 협치 모델을 만드는 계기로 만들고 싶었으며, 지난 16년간이나 논의되었고 전임 시장 때 확정된 도시철도 2호선을 왜 다시 공론화에 붙이느냐는 비판을 받아가면서까지 중립적인 시민권익위원회로 하여금 공론위원회를 구성해서 공론 방식을 결정하도록 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고 했다.

이어 이시장은“그러나 혁신은 과거의 관행과 낡은 생각을 바꿔나가는 과정이라서 저항도 있고 마찰도 불가피하다.”면서“시민여러분께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더라도 조금 더 인내심을 갖고 지켜봐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 시장은 “어떠한 경우라도 흔들리지 않고 ‘광주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제고’라는 원칙과 정도를 지켜갈 것이라”면서 “150만 시민의 시정을 책임지고 있는 시장으로서 결코 책무를 회피하는 일도 없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이 시장은 “관련 실국에서도 일자리를 만들고 광주를 살리는 길이 쉽지 않다는 점을 명심하고 ‘逢山開道 遇水架橋(봉산개도 우수가교 : 산을 만나면 길을 내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다)’의 자세로 흔들리지 말고 혁신의 길을 가주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