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고흥군은 10일 해양수산부에서 주관하는 2018년 귀어·귀촌 박람회에서 귀어가 청년 창업어장 공모사업을 통해 귀어·귀촌 활성화 우수 사례로 선정되어 정부로부터 기관표창을 받았다. 

▲ 2018 귀어 ? 귀촌 박람회 기관표창 수상
▲ 2018 귀어 ? 귀촌 박람회 기관표창 수상

고흥군의 귀어가 청년 창업어장 사업은 2017년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청년 귀어·귀촌 도시민 61명을 모집하여, 창업 어장 경영인으로 적합한 45명을 선정하여, 김 500ha · 미역40ha · 가리비 25ha 등 총 565ha 면허지를 임대하여주고, 정책 안내 및 경영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수산물의 수출 수요 증가 및 수산물 가격상승 등으로 어업이 고수익이 예상 되지만, 면허지 부족으로 귀어가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귀어가 청년 창업어장 사업은 최대 5년간 면허지를 제공함으로써, 귀어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함께, 어촌에 안정적인 정착을 위하여 귀어·귀촌 종합센터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귀어 정착에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고, 선도 어가 18명을 선정하여 현장 실습 및 양식 경영 지식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만남의 장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또한, 고흥군은 귀어·귀촌 활성화를 위해 8. 10.∼ 8. 12.까지 서울 aT센터에서 개최되는 귀어·귀촌 박람회에 참가하여, 귀어·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에게 지역 홍보 및 맞춤형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고흥군 관계자는 “오는 2022년까지 귀향 고흥 1천호 달성을 위해 귀농·귀어·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에게 맞춤형 정보의 One-Stop 서비스 제공과 영농기반 조성 및 정주여건 제공을 확대하고, 현장 교육 및 영농기술 교육 등을 통해 고흥에서 안정적인 농어촌 정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