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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진군 민원실, 고객감동 서비스 실천단정한 복장, 깔끔한 용모, 친절한 상담으로 큰 호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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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05.16  08: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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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강진군 민원실이 민원인의 불편을 제로화하는 고객 감동 서비스 실천에 나섰다.   지난 13일 민원실 공무원 38명은 농번기철 더위에 지친 민원인들이 민원실을 방문했을 때 쌓인 피로를 풀고 갈 수 있도록 환경조성과 함께 군민에 대한 무한 봉사의 자세로 친절공무원의 저력을 보여주자는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 공손 친절한 자세로 민원인을 응대하고 있는 강진군 (강진군제공)

민원실은 편안하고 안락한 민원실 환경 조성을 위하여 화단을 정비하고, 민원인 대기실에 휴대폰 충전기, 컴퓨터, 프린터 및 건강관리 기구, 어린이 놀이기구 비치 등 휴게 공간을 마련해 민원업무만 보는 곳이 아닌 주민 편의시설로 조성하고, 민원창구 공무원에게 제복을 착용하게 함으로써 민원봉사의 의욕을 높이고 있다.

   
▲ 윤병현 민원봉사과장이 민원실 직원들에게 ‘기본만 잘하면 만사형통’이라는 주제로 자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폭언․폭행은 물론 고질민원 없는 클린 강진, 불만제로 행복한 강진 만들기를 위해 매주 화요포럼과 분기별 외부강사 초청 등 ‘만사형통 웃음 꽃 친절’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찾아가는 현장 민원실 운영, 1일 명예민원담당관제, 민원처리 단축 마일리지제 등 특수시책을 적극 추진해 군민을 위한 맞춤형 민원 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한편 이날 윤병현 민원봉사과장은 ‘기본만 잘하면 만사형통’이라는 주제로 자체교육을 실시했다. 윤 과장은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사의(四宜 - 생각, 용모, 언어, 행 동을 바로 세우는 것)의 가르침을 민원실 직원부터 실행해 보자”며 “밝고 활력 넘치는 민원실 분위기 조성은 물론 다양한 양질의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민원인이 감동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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