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 결과로 드러난 견제세력 없는 거대여당 일당독제를 우려 했던 많은 시민들의 염려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지난 18일 민주당 광주시당은 당무위원회를 열어 서구의회 강기석 의장을 만장일치로 제명처분 했다.
원구성 당시부터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사안의 결말이다

▲ 김옥수 평화민주당 광주시장 대변인 (자료사진)
▲ 김옥수 평화민주당 광주시장 대변인 (자료사진)

평화민주당 광주시당 김옥수 대변인은 22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지금까지는 통상적으로 민주당 내 의장후보 결정을 위한 의원총회가 서구의회 회의실에서 열려 왔으나 이번에는 서구갑 지역위원회 사무실에서 비공개로 열렸고 윤정민 의원이 내정 됐으나 최고위원과 국회의원 간 사전협의 내용이 알려지자 탈락후보와 지지의원 4명이 이에 반발 했고 평화당과 민중당 의원들이 협조 하며 의장선거에서 민주당 내정후보를 떨어뜨린 바 있고 민주당 광주시당은 징계위원회를 열어 강기석 의장에게 제명처분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이에 다수의 서구의원들은 "당내 사정을 이유로 현 의장을 징계 하여 의장의 당적을 바꿔 놓는 것은 당의 과도한 관여로 의회 자율권을 침해하여 지방정치 발전을 심각히 저해 하는 사례로 많을 주민들의 비난을 사고 있다"며 철회를 요구 했다.

이러한 결정에 대해 강 의장은 "지금까지 원구성 당시 늘 부당한 당의 지시들이 거부돼 왔으나 이번만 표적 처벌함은 불공평 하며 높은 분들의 부적절한 개입은 문제도 안되고 동조한 3명의 의원들은 거론치도 못 하면서 평소 당내 쓴 소리를 자주하는 나만 괘씸죄로 극약처방 함은 불공정한 결정이라며 중앙당에 제심을 신청하겠다"고 한다.

또한, 광주시의회 의장선거에도 윗선 개입설이 있었고 시당위원장파 와 3선국회의원파가 대립하며 8대의회 첫 회기부터 여러 날 파행으로 치달았고 비난이 쇄도 하자 결국 시민들께 머리숙여 사과 한 바 있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이러한 일당독제의 폐해를 해소 하고 풀뿌리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하여 우리는 민주당 중앙당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면서"  / 시의장 선거에 시당위원장과 3선국회의원의 개입 내용과 재발방지 대책을 밝히고 시민들께 사과하라. / 과거 지방의원들이 원구성 당시 당에 협력을 거부한 사례도 전수 조사 하고 공평히 처리  / 서구의회 원구성에 관여한 최고위원과 국회의원도 조사 하고 상응한 조치를 취하라. /  동조한 3명 이상의 민주당 서구의원들도 함께 처벌 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