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반응(알레르기 및 아나필락틱 쇼크)이란 특정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극소량만 접촉해도 전신에 걸쳐 증상이 발생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즉시 치료가 이루어지면 별다른 문제없이 회복되지만,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면 치명적일 수도 있다.

아나필락시스는 어떤 특정한 물질에 과민반응을 가진 사람이 그 물질에 접촉했을 때 발생하는데, 주로 음식물은 땅콩,우유,밀가루 음식물,달걀,콩,생선등이 있고 곤충교상으로 벌 쏘임 약물로는 페니실린 또는 백신으로 발생 할 수 있다.

과민반응 물질에 접촉한 직후부터 수 초에서 수시간까지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30분이내에 발생한다. 기침, 흉통, 입과 손발에 저린 감각, 빈맥, 소양증을 동반한 발진,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어 호흡곤란, 저혈압, 의식 소실 등이 나타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아나필락시스는 즉각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 질환으로, 환자가 알고 있는 알레르기 원인을 제거하고 가려움증으로 과도하게 피부를 긁는 것을 방지한다.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했을 때 환자를 평평한 곳에 눕히고 호흡이 있는지 확인하고 119에 신고, 에피네프린이 있으면 허벅지에 주사하고 시간을 기록한다. 또 환자의 혈압 유지를 위해 다리를 올려 주고 산소가 있으면 산소를 주고 2차 반응이 올 수 있으므로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전남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소방교 서정애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