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문화재단, 접수기간 7월 27일~31일, 미디어아트에 관심있는 누구나 지원가능

광주문화재단은 2018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사전프로그램 ‘예술리서치 프로젝트’참여자를 공모한다.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은 미디어아트 분야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Unesco Creative Cities Network) 가입 기반을 다지기 위해 2012년 첫 개최된 이후 2017년 제6회에 이르기까지 미디어아트를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고자 다양한 프로젝트를 펼쳐 왔다.

▲ 2017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개막 공연 이이남·얼쑤 융·복합 퍼포먼스 (광주문화재단제공)
▲ 2017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개막 공연 이이남·얼쑤 융·복합 퍼포먼스 (광주문화재단제공)

10일 광주문화재단에 따르면, 올해 페스티벌은 ‘알고리즘 소사이어티-상호 감시의 시대(가제)’를 제목으로 알고리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변형되어 가는 현대사회의 모습을 조명하고 이를 문화 ․ 사회적 관점을 통해 분석해보며, 오는 11월 28일부터 12월 7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예술리서치 프로젝트는 주제인 알고리즘 사회에 연계되는 조사연구를 예술로 승화시키는 프로젝트로, 6개 과제 중 하나를 선택해 공모신청서를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①현대사회(도시)에서 발생하는 알고리즘에 의해 변형되는 다양한 지점을 분석하는 조사연구 ②현대사회의 (상호) 감시 구조에 관한 문화사회적 조사연구 ③페스티벌 주제와 관련한 문화사회적 조사연구를 통해 출판물, 설치작품, 영상작품 등으로 제작 ④현대사회의 기반 시설 및 구조의 변화를 담아내는 예술작품 ⑤주제에 부합하는 내용에 관한 인터뷰 및 다큐멘터리 제작 ⑥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한 조사연구.

 최종 3팀이 선정되며, 선정된 개인 또는 단체는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시각자료, 설치작품, 영상작품 또는 제안자의 의도에 따라 자유로운 형식으로 제안한 형태의 결과물로 제출해야 한다. 제출된 최종 결과물은 평가를 거친 후 2018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본 전시에 출품된다.

지원사항은 사전 조사연구 지원비 200만원과 결과물 제출 후 제작 형태에 따라 300만원~500만원의 예산이 추가로 지원된다.

 미디어아트에 관심 있는 일반시민, 작가, 단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접수기간은 7월 27일부터 31일까지, 자세한 내용은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gj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