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일 구청 3층 회의실에서 박연정 청렴강사 초청 공직자 청렴특강 개최

광주광역시 북구(청장 송광운)가 주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북구를 실현하기 위한공직윤리제도 운영이 광주 자치구 최고로 나타났다.

▲ 청렴특강을 실시하고 있는 북구 (북구제공)
▲ 청렴특강을 실시하고 있는 북구 (북구제공)

17일 북구에 따르면, 북구는 인사혁신처가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등 260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7 공직윤리제도 운영 평가’에서 광주에서는 유일하게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공직윤리제도 운영평가’는 공직윤리제도 운영 전반에 대한 추진현황을 점검, 각 기관별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고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을 통해 전체 공직사회에 청렴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시책이다.

이번 평가는 ▲재산등록·심사제도 ▲공직자 선물신고제도 ▲주식백지 신탁제도 ▲공직자윤리위원회 운영 ▲공직윤리제도 홍보·교육 등 10개 분야 27개 평가항목을 심사했다.

북구는 공정하고 정확한 재산등록·심사제도 운영을 위해 모든 의무자를 심사대상으로 선정하고 연 2회 재산심사를 실시하여 환류기능을 강화하고, 등록의무자의 효율적인 신고를 위한 맞춤형 직원 교육을 통해 정기재산변동 조기신고 체계를 확립해 나간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퇴직공직자 취업제한제도 알리미’ 운영을 통해 퇴직공직자의 임의취업 제한 등 관련 주의사항를 적극 안내하고, 부정한 청탁·알선 등 민관유착을 방지하기 위한 ‘소통문’ 운영 등 자체 자정활동에 힘쓴 점 역시 좋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북구가 지난해 9월 청렴 공감대 형성 및 청렴 실천의지를 다지는 ‘청렴의 날’을 운영, 관행적·정형화된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문화와 예술을 접목한 청렴 샌드아트 공연, 청렴 패러디 작품 전시, 청렴북구 새싹 틔우기 이벤트 등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그램을 마련해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한편 북구는 오는 20일 구청 3층 회의실에서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공무원 행동강령’을 주제로 청렴윤리교육센터 WAR 대표이자 국민권익위원회 청렴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박연정씨가 강사로 나서 공직자 청렴특강을 개최할 예정이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공직자의 기본덕목인 공직윤리평가를 통해 광주에서 유일하게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성과는 청렴북구 실현을 위해 모든 공직자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모두가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청렴시책을 발굴해 주민에게 신뢰받는 청렴 북구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