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2개월간 물놀이 안전사고 위험지역에 배치

광주시 소방안전본부(본부장 박청웅)는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위험지역에서 활동하게 될 119시민수상구조대 자원봉사자를 오는 5월 31일까지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수난구조요원 4명과 수변안전요원 199명으로 이들은 오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송산유원지와 황룡강, 승촌보 등 8곳에서 수상안전 감시, 환자 응급처치, 안전순찰 등 피서객들의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펼친다.

수난구조요원 모집자격은 수난구조관련 자격증소지자, 수난구조 관련 업무 1년 이상 종사자, 수난구조 관련 대학에서 수상구조 및 응급처치 과목을 이수한 사람이면 된다.

수변안전요원은 NGO회원, 대학(원)생, 의용소방대원, 건강상태가 양호하고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 기타 수변안전 활동능력을 갖췄다고 소방서장이 인정한 사람이면 가능하다.

선발된 대원은 6월 중에 기본 응급처치 요령, 수난사고 예방을 위한 물놀이 안전지도, 근무요령 등에 대한 교육을 이수하고 현장에 배치될 예정이며,

피복과 교통비, 식비 등 활동에 필요한 경비를 지급하고 우수 자원봉사자에게는 포상도 실시할 계획이다.

119시민수상구조대에 참여를 원할 경우에는 시 소방본부나 가까운 소방서에 문의하면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시 소방본부 관계자는 “119시민수상구조대는 해마다 물놀이 안전사고 위험지역에서 구조활동과 안전조치, 응급처치 교육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올해도 관심있는 시민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도 송산유원지 등 8곳에 시민수상구조대를 배치해 인명구조 17명, 안전조치 1,422명 등 활발한 활동으로 많은 시민의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