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공동체와 관이 함께 하는 ‘공동체 복지’ 지향

“도움이 정말 필요한데 법과 제도 때문에 지원받지 못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 안타깝다” “힘든 이웃들을 돕는 손길이 일회성에 그쳐 고통은 그대론데 해결책이 없을까”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빈곤 탈출은 일선 복지현장이 안고 있는 숙제다. 투게더광산이 재단 설립으로 복지의 근본적 문제 해결에 나서 주목된다.

 지난 9일 오후 4시 광산구청 7층 대회의실. 관내 사회복지 관계자와 주민 300여 명은 ‘투게더광산 나눔문화재단 발기인 대회’(이하 ‘투게더광산재단’)를 가졌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국가주도 복지모델과 시장주의 복지모델 모두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며 “대안으로서 공동체 복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투게더광산재단이 지향하는 ‘공동체 복지’는 지역사회가 자체 힘으로 복지 수요를 충족하는 가운데 국가 지원이 결합하는 형태이다. ‘공동체 복지’를 위해 투게더광산재단이 제시한 방안은 마을의 역량을 키우는 것과 정치로부터의 독립이다.

투게더광산재단은 특유의 자연력으로 이웃끼리 서로 보살피고, 지역의 대소사를 함께 해결하는 옛 마을 공동체를 복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마을의 복지 리더를 양성하고, 동시에 발굴사업을 활발히 펼쳐 마을(동)의 복지자원을 두텁게 확보하기로 했다.

투게더광산재단은 구청과 같은 관의 지원 없이 순수 시민들의 주도로 만들어 정치적 독립을 확보하기로 했다. 외압이나 여러 의혹을 사전에 막아 복지사업에 전념하기 위해서다. 현재 전국적으로 민관이 함께 복지재단을 운영하는 사례는 18건 정도.  하지만 주민과 현장의 사회복지사가 기본재산을 모금하고, 주민주도로 재단설립이 이뤄지는 것은 투게더광산재단이 최초 사례다.   투게더광산재단은 기본 재산 3억 원이 모금 되는대로 올해 상반기 중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양동호 투게더광산재단 창립준비위원장은 “순수한 민간 주도로 재단을 운영하면 정치적으로 자유롭고, 어떤 상황에서도 지속가능한 동력을 확보해 복지 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며 “재단이 신속하게 출범해 제 궤도에 오르도록 기금마련 등 관련 사업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