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은 광주를 찾아 최고위원회의와 선거대책위원회의를 개최했다. 2일 열린 최고회의에서는 전라북도지사 후보에 김대중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과 완주군수 재선을 역임한 임정엽(59) 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 지역위원회 위원장(현)을 후보로 공천확정 했다.

▲ 모두 발언을 하고 있는 조배숙 대표
▲ 모두 발언을 하고 있는 조배숙 대표

오늘 최고회의에서는 전남 여수 제5선거구 광역의원 후보로 박선왜(54) 전 외환은행 과장을 공천확정 했으며, 전남 영암 가선거구 기초의원 후보로 유나종(62) 전 민주당 전남도당 총무국장, 전남 영암 다선거구 기초의원 후보로 김훈(64) 영암군 사회단체협의회장을 공천확정 했다.

또한, 최고회의에서는 광주광역시 서구갑 국회의원 경선후보자로 김명진(55) 전 김대중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과 홍훈희(49) 전 청주지방법원판사를 확정 했다.

▲ 2일 광주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와 중앙 선대위원회의
▲ 2일 광주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와 중앙 선대위원회의

경선방법은 일반 국민 여론조사(서구갑 거주자) 100% ARS로 후보 적합도 조사를 실시하여 진행하며, 경선일정은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조배숙 공동선대위원장(당 대표)는 항상 광주에 올 때마다 가슴이 뭉클 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저희 민주평화당이 5.18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을 당에서 주도해서 통과시켰기 때문에 더 의미가 있었다.“고 했다.

[조배숙 공동선대원장(당 대표) 일문일답]

Q: 호남에서도 당 지지율이 저조하다는 의견이 있는데 존재감을 부각시킬 방법이 있으신가?

조배숙 공동선대위원장 ; 실제로 밑바닥 공기는 또 그렇지가 않다. 지난 토요일에 광주 북구에서 전 당원 경선을 했는데 3000여명이 몰려와서 현장투표를 했다. 또 의외의 결과도 일어났다. 그래서 조금 있으면 돌풍이 일어날 것이라는 예감이 든다.

Q: 5월 국회 개회가 예정되어있는데 드루킹 사건이랑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동의는 여전히 험난할 것 같은데 지금 국회 상황에 대해 어떻게 보시는가?

배숙 공동선대위원장 ; 일이 많이 꼬였다. 그래서 지금 드루킹 특검은 저희도 찬성하는 바인데 자유한국당의 경우에는 의원들의 비리가 연루되어있어서 방탄 국회라는 의도도 있는 것 같고, 결국은 이제 원내에서 풀어야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남북정상회담도 잘 풀어졌고, 앞으로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 만약 판문점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이루어진다고 한다면 지금 국제적으로 모든 시선이 한국에 쏠릴 텐데 국내정치에서 국회가 여야가 합의가 잘 안되어서 공전하고 있다고 하는 것은 국가적인 체면에 관련된 문제라고 생각한다.

Q: 평화협상이 체결될 시 주한미군 철수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그것과 관련된 민주평화당의 입장은 어떠신지?

조배숙 대표 / 저는 그것은 적절치 않은 발언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김대중 대통령 김정일 위원장 회담에 있어서도 주한미군 부분에 대해서 김정일 위원장 회담에서도 이 존재에 대해서도 별 이의가 제기 되지 않았었다. 김일성도 1992년에 역할과 위상이 달라진다는 거기에 대해서 크게 문제 삼지 않겠다는 부분도 있었고, 그리고 이미 남북 정상회담의 의제도 아니었다. 또 북미정상회담에 있어서도 의제가 아닌데 그걸 불필요하게 그런 적절치 않은 언급을 해서 불필요한 정쟁을 만드는 것 아닌가.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한다.

 공천 확정 후보자 인적사항

지역
선거구
성명
생년월일
경력
전북
도지사
임정엽
1959.04.26.(59세)
전)김대중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
전)완주군수 재선

공천 확정 후보자 인적사항 (3명)

번호
구분
선거구
성 명
생년월일
대표경력
1
광역의원
여수
제5선거구
박선왜
64.02.25
전) 외환은행 과장
2
기초
의원
영암
가선거구
(3인선거구)
유나종
56.02.13
전) 민주당 전남도당 총무국장
3
다선거구
(2인선거구)
김 훈
54.02.07
전) 영암군 농업인단체연합회장
현) 영암군 사회단체협의회장

경선후보자 인적사항 (2명)

번호

지역

선거구

성 명

생년월일

대표경력

1

광주

광역시

서구(갑)

김 명 진

(金明鎭)

1963.07.03(55세)

전) 김대중대통령 청와대 행정관

전) 민주당 원내대표 비서실장

홍 훈 희

(洪焄喜)

1969.07.04(49세)

전)청주지방법원판사

전)법무법인 양헌 변호사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