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맞춤형 건강상담 제공

전남 화순군(군수 구충곤) 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찾아가는「자기혈관 숫자알기」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순군이 실시하고 있는 찾아가는“자기혈관 숫자알기”상담실
화순군이 실시하고 있는 찾아가는“자기혈관 숫자알기”상담실

‘고혈압’하면 뒷목이 뻣뻣하거나 머리가 아플거라고 생각하지만 대부분 혈압이 많이 올라가지 않은 한 아무런 증상이 없어 ‘침묵의 살인자’라고 하며 본인이 자각증상으로 병원에 찾기가 힘들다.

1일 화순군에 따르면, 찾아가는 자기혈관 숫자알기 상담실은 지역주민이 자신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을 인지하고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환자를 조기발견, 조기치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상담실 운영은 보건소 방문건강관리팀과 보건지소에서 함께 진행하며 12개면에서 3월부터 12월까지, 장소는 지역특성에 맞춰 면사무소, 복지회관, 농협 등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직장인을 위해 2개소(화순광업소, 녹십자 화순공장)에서도 매달 운영한다.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검사 △자기혈관 숫자알기 카드제공 △스트레스 및 우울증 자가진단 △검사결과 이상자 치료연계 △심뇌혈관수칙예방을 위한 10가지 수칙안내 등 주민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화순군보건소에서는「365 건강강좌」를 전남대학교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와 연계 추진하고 있으며

고혈압·당뇨환자를 위해서「혈관튼튼, 고혈압·당뇨 교실」을 운영하여 질환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관리방법, 저염식이 등 식이조절, 식습관에 대한 교육 등으로 구성하고 건강요리에 대한 실습까지 진행 할 예정이다.

조영덕 보건소장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의 예방·관리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화순군 보건소 지역보건팀(☎ 061-379-5313), 상담실 일정 및 장소 문의는 각 면 보건지소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