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4일~5일, 지역 노사민정 워크숍·지역고용정책협의회 동시 개최

고용노동부가 새 정부 국정과제인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한다. 이를 위해 고용동부는 4월 4일(목)∼5일(금), 지역노사민정협의회 워크숍과 지역고용정책협의회를 동시 개최했다.

지역노사민정협의회는 지역의 노사민정이 참여해 지역의 노사관계 안정, 고용 유지․창출 및 경제 활성화 등을 협의하는 협의체이며, 지역고용정책협의회는 중앙과 지방의 고용정책 담당자들이 모여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창출과 인력양성 등 지역맞춤형 고용정책 추진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08.2월 이후 매 분기 개최)이다.

자문위원 위촉식과 함께 진행된 지역노사민정협의체 워크숍은 고용노동부 차관, 17개 광역자치단체 및 34개 기초자치단체 관계자, 지역의 勞·使·民 대표, 자문위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틀간 진행되는 워크숍에서는 고용노동부 정현옥 차관이 2013년도 고용노동정책 추진방향을 설명했고, “일자리창출 발굴단” 운영 등 모범적으로 협의회를 운영해 온 천안시 이성호 부시장이 참석해 협의회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했다. 아울러 우수사례 및 컨설팅사례 발표, 토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효율적인 협의체 운영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와 정보를 공유하는 장이 되었다는 평가다.

한편, 지역고용정책협의회에는 지역에서의 더 많은․더 좋은 일자리를 창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7개 광역자치단체의 일자리정책 담당 과장, 고용센터 소장 등 110여명이 참여했다. 역시 이틀간 진행된 협의회에서는 인천시가 2013년 일자리창출 주요 계획을 발표하고, ‘글로벌 관광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과정’ 등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또한, 고용률 70%의 의미와 추진전략, 일모아 시스템 개편방향 등 고용정책 현안 설명을 통해 중앙-지방간 정책 방향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고용노동부는 2008년부터 지역노사정협의회를 지역노사민정협의회로 개편하고 2011년부터 지역고용심의회와의 통합을 추진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2개소 통합 완료(5개소 통합추진 중)), 전국 단위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지역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지역의 노사민정 간 교류를 통해 노사의 협력을 통한 지역맞춤형 일자리사업 발굴, 생산성 향상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왔다.

정현옥 차관은“일자리를 만드는 데 있어서는 상생의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시민․사회단체 등 민의 협력이 필요하며, 중앙과 지방의 유기적 연계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지역노사민정이 지역단위 사회적 대화를 통해 일자리 정책을 수립하고 지역고용정책협의회에서 실효성있게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