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금남로 일원, 전시·체험 등 시민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제48주년 지구의 날 기념행사가 오는 21일 금남로 일원에서 기념식과 다양한 시민참여형 행사로 열린다.

▲ 광주시 (자료사진)
▲ 광주시 (자료사진)

지구의 날은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기름 유출사고를 계기로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1970년 4월 22일 시작된 민간주도의 세계 기념일이다. 광주시는 1990년 무등산에서 지구의 날 선언을 시작으로 해마다 4월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올해 지구의 날 행사 슬로건은 ‘하늘색을 돌려주세요’로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우리 아이들에게 맑은 하늘을 물려주기 위한 실천방법 등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25개 환경단체 관계자와 시민, 학생 등 1000여 명이 참여하며 ‘2018 지구의 날 광주행사위원회’가 주최한다. 올해 주관은 광주환경운동연합이 맡았다. 이날 오후 1시부터 자동차를 제외한 자전거, 인라인, 보드 등의 행진으로 행사가 시작된다.

제48주년 지구의 날 주(主) 주제인 미세먼지 관련 전시물 설치 및 산소방 꾸미기 등을 준비했다. 화분, 공기청정기 등을 활용해 산소방을 만들고, 공기질측정기로 산소방 안과 밖의 상황을 체험할 수 있게 해 도시환경 공기 개선을 위한 시민 실천을 유도할 계획이다.

5·18기록관 일대에서는 태양광키트, 한궁 등 놀이마당을 진행하며, 전기자동차, 미니태양광발전소 등 전시마당도 펼쳐진다.

또한 지구를 사랑하는 방법을 하늘, 강과 바다, 땅, 공간 4가지 주제로 나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단순 체험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1회용품 안쓰기 및 건강한 먹거리, 도시농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기념행사를 통해 기후와 환경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깨닫고, 지구를 지키기 위해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