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소방서

최근 우리나라도 삶의 수준이 많이 높아지면서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를 위한 많은 정보들이 언론매체와 서적을 통해 넘쳐나고 있다. 방송에서 매번 발표되는 모든 이들의 첫 번째 소원은 단연 가족의 건강과 행복이다.

그렇다면 모든 이들의 첫 번째 소원을 이루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장 확실하고도 간단한 방법이지만 중요성에 대해 망각하고 있는 주택화재 예방이다..

이는 분명 나와 내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임에 틀림없다. 화재통계를 살펴보면 주택이 전체 화재발생장소의 1위를 차지한다. 주택은 그만큼 화재발생위험이 높은 장소인데 비해 화재에 대한 경각심이 낮아 화재발생이 감소하지 않고 있으며 지속적인 인명피해를 낳고 있는 실정이다.

주택화재 예방대책은 무엇일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화재예방대책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 단독경보형 감지기의 설치이다.

주택화재의 발생을 조기에 경보해주는 장치인데 화재예방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작은 불씨가 화재로 확대되기 전에 제압하는 것이므로 작은 불씨로 인해 연기가 발생할시 강력한 경보음으로 화재발생을 알려 초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도와준다.

단독경보형감지기설치와 관련해 일본과 미국, 호주, 영국 등 이미 많은 선진 국가에서 설치의무화를 시행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주택에서 발생되는 인명피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있다.

주택화재시 경보를 울려 신속히 피난할 수 있도록 하는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초기진압을 할 수 있는 소화기 등 기본적인 소방시설을 반드시 갖춰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삶의 지혜를 실천해 나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하자. 
 

전라남도 화순소방서 소방위 한영준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