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0일까지 추진, 관리 취약한 민간시설·옹벽·급경사지 등 포함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 등 각종 안전사고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다중이용시설 및 공사장 등을 대상으로 국가안전 대진단을 실시한다.

▲ 관리주체·주민·공무원·전문가 등 참여와 함께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릴 예정인 남구청 (원내) 최영호 청장
▲ 관리주체·주민·공무원·전문가 등 참여와 함께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릴 예정인 남구청 (원내) 최영호 청장

특히 겨울철 화재 발생시 대량의 인명 피해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병원이나 대중 목욕탕 등 다중이용시설과 요양시설, 숙박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주민들이 안전검검에 직접 참여하는 국민안전 현장관찰단 등을 운영해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5일 남구에 따르면 이날부터 오는 3월 30일까지 54일간 남구 관내에서 국가안전대진단이 진행된다.

안전관리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민간시설에 대한 안전 검검을 강화하고, 사회 전반의 안전 관리실태를 진단해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함이다.

또 안전진단 결과를 토대로 불합리한 기준 및 규제를 정비해 안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진행된다.

점검 대상은 남구 관내 목욕탕과 요양시설, 숙박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을 비롯해 교량과 옹벽, 급경사지, 대형 공사장,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신규 시설물 등 1,228개소이다.

남구는 체계적인 안전 대진단을 위해 주민과 공무원, 전문가 등으로 이뤄진 추진단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남구는 일반 시설물에 대해 시설물 관리 주체에게 점검 지침을 통보해 점검 기간과 시설별 특성을 고려해 자체 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 뒤 향후에도 각 소관부서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위험시설의 경우에는 총괄 및 각 소관 부서 담당자와 유관기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점검을 실시해 각종 사고에 따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안전 대진단 실시결과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정밀 안전진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난 시설에 대해서는 안전진단 전문기관에 의한 진단이 실시될 예정이다.

또 중대한 결함이나 위험요인이 발생할 경우 재난 예방을 위해 신속한 보수·보강 공사를 진행하고, 사용제한 및 금지, 철거, 강제대피 조치 등 긴급 안전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남구 관계자는 “최근 각종 화재 및 자연재해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각 시설 관리주체들이 경각심을 갖고 시설점검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생활 주변에 위험 요소가 발견될 경우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안전 신문고에 즉각 신고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