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수록 국민운동 광주본부, 18일 오전 기자회견 통해 시만 동참 촉구

5.18 등 민중항쟁정신 헌법수록 국민운동 광주본부(광주민헌본)은 1월18일 오전 11시 광주 구 도청 앞 광장에서 5.18 등 민중항쟁 정신 헌법수록 추진을 촉구하는 온/오프라인 전국서명운동을 위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로써 광주를 시작으로 전국 서명운동운동이 전개된다.

이날 행사는 윤청자(5월민주여성회 부회장), 이형석(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위원장), 장화동(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위원장),김상집(광주전남6월항쟁기념사업회 상임이사), 유봉식(광주전남 진보연대 대표), 김병균, 장헌권 목사 등 시민사회, 정당, 종교계 대표 등 50여명이 참석했으며, 기자회견문 낭독과 참석자들과 시민들의 오프라인 서명 시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옛 도청 별관 방문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민헌본은 기자회견을 통해 “헌법은 정치공동체 최고의 규범이며, 그 전문은 국가의 정치적 영혼이라고 일컬어진다”면서 :1980년대 이후 형성된 국민주권으로서 저항권행사라는 민중항쟁의 역사체험은 아직 반영되지 않았다. 부마항쟁, 5.18 민중항쟁, 6월항쟁이 헌법에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은 우리 헌법이 사회적 역사적 규범으로서 우리시대를 표상하는 헌법적 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촛불혁명으로 민주정부가 수립되어 헌법 개정이 논의되는 이 시점이야말로 5.18 등 민주항쟁 정신의 헌법적 가치를 정확히 반영하는 헌법전문의 개정이 절실하다.“라고 주장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새 정부의 성격을 5.18 등 제반 민주항쟁의 연장선상에 있는 정권이라고 규정하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국민 모두가 가꾸어야할 민주주의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5.18 뿐만 아니라 부마항쟁, 6월항쟁, 촛불시민항쟁 등 민중항쟁 정신을 헌법전문에 담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천명하였다.“라고 강조했다.

김선출 민헌본 전국 공동대표 겸 광주본부 상임대표는 “지난 촛불혁명의 결실을 담는 국민주도의 만들기 위해 전국의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모여 전국운동본부를 만들었다”면서 “앞으로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통해 국민참여를 넓히고 서명결과를 국회와 정부에 청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5.18 등 민중항쟁정신 헌법수록 국민운동 광주본부는 2017.5월 이후 광주지역에서 촛불시위와 민주정부 수립을 위한 대선국면에서 활동한 시민사회단체 인사들로 촛불정신을 개정헌법에 담는 전국 국민운동 모색하고 있으며,

2017.10.26.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세미나(헌법전문개정의 의의와 방향) 겸 발족식 (서울/부산/대구/대전/광주/경기/충북/전북/ 운동본부 조직을 완료했다.

이너 2017.11.30.일 1박2일 광주 5.18교육관에서 정책세미나 개최(민주이념 헌법규범화 방안과 과제)했으며, 앞으로 전국 동시다발로 온/오프라인 서명운동 통해 개헌 국민참여 확산, 국회/정부 대상 청원 및 촉구 활동, 지역/전국 제 시민사회단체와 개헌운동 제 단체와 연대활동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