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상의, 108개 소매유통업체 조사 : 1분기 경기전망지수(RBSI) '100' 으로 전분기 보다 상승

설 명절 매출에 대한 훈풍 기대감으로 지역 소매 유통업체들의 체감경기가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상공회의소(회장 김상열)가 광주지역 108개 소매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8년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분기(83)보다 17 포인트 상승한 ‘100’으로 집계되어 2분기만에 기준치(100)를 회복했다고 밝혔다.

▲ 광주지역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추이 (상공회의소제공)
▲ 광주지역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추이 (상공회의소제공)

11일 광주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지역 유통업체들의 체감경기가 전분기 보다 호전된 것은 청탁금지법 개정으로 농수축산물의 선물 상한액이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조정되면서, 설 명절 매출이 다소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경기침체 우려와 소비위축 불안감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 Retail Business Survey Index)는 유통업체들의 현장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며, 100 미만이면 그 반대이다.

한편 4분기 RBSI 실적치는‘85’로 집계되어 2017년 3분기(100)보다 15p 하락했으며, 백화점(70→123)과 인터넷쇼핑몰(83→107)은 호전된 반면, 대형마트(119→68)와 슈퍼마켓(108→70), 편의점(104→31)은 부진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업태별로 살펴보면, 대형마트는 호전될 것으로 전망한 반면, 백화점과 슈퍼마켓 등은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대형마트(79→113)는 청탁금지법 개정에 따른 명절 매출 호전 기대감에 업황전망이 긍정적인 반면, 백화점(132→87)은 소비심리 위축과 알뜰구매 성향 등으로 명절이 포함된 1분기 업황을 보수적으로 전망했으며,
동네상권인 슈퍼마켓(96→94)은 불경기와 대형마트로의 고객이탈 우려에 부정적인 웅답이 많았으며, 편의점(87→75) 또한 불경기와 경쟁점포 과다로 업황이 부진한 속에 동절기 유동인구 감소와 최저임금 인상 등이 겹쳐 고전을 예상했다.
 

2018년 1분기에 광주지역 소매 유통업체 경영실적에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는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43.1%)」을 가장 많이 지적했고, 다음으로는「업태간 경쟁격화(18.0%)」,「업태내 경쟁심화(14.4%)」,「상품가격 상승(7.2%)」,「판촉 및 할인행사(4.2%)」,「계절적 요인(4.2%)」, 「고객 및 유동인구 증감(4.2%), 「기타(1.2%)」순으로 꼽았다.

또한, 광주지역 소매 유통업체가 겪게 될 가장 큰 경영애로 요인으로는「수익성 하락(45.8%)」이 가장 많이 거론되었으며, 이어서 「유통관련 규제강화(14.1%)」.「인력부족 (12.7%)」, 「인건비 상승(최저임금 관련) (9.9%)」,「정부정책의 비일관성(9.2%)」,「자금사정 악화(7.0%)」, 「노사문제(0.7%)」 등을 차례로 꼽았다.

광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청탁금지법 개정이 올해 1분기 설 대목 체감경기를 끌어올렸지만, 경기침체 우려 속에 인건비 상승과 수익성 하락 등으로 지역 소매유통업체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소매유통업 경기는 내수경기와 소비심리 개선을 판단하는 지표인 만큼 내수 활성화와 서민생활 안정에 정책적 노력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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