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시. 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문화예술교육 정책 운영 협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교육진흥원, 원장 양현미)은 17개 시‧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이하 지역센터)와 문화예술교육 정책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협의‧조정하기 위해 '지역협력위원회‘를 발족한다고 발표했다.

9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 ‘지역협력위원회’는 문화 정책의 지역 분권화 기조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 중앙-지역의 관계기관 간 역할을 조정하고 정책사업의 단계적 지역화를 위한 협의기구로 운영될 예정이며, 오는 1월 9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교육진흥원 양현미 원장, 한국광역문화재단연합회 김경식 회장(충북문화재단)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과 사무관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며 교육진흥원 본부장과 17개 시‧도 지역센터 팀장 등 총 22명이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문화예술교육 ‘지역협력위원회’는 정책 추진 관련 상호 협력 및 조정을 위해 ▲문화예술교육 관련 제도 개선에 대한 논의 ▲지역별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지원사업 개발 등에 대한 의견 수렴 ▲정책사업별 현황 점검 및 현안을 공유․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오는 1월 발표될 문화예술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8~2022)에 근거하여 지역 기반 생태계 구축, 수요자 중심 교육 다각화 등 지역 내 환경과 특성을 고려한 정책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 지역분권화 단계별 로드맵 ▲지역문화예술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협력체계를 구체화 할 예정이다.

그간 교육진흥원은 공급자 중심 정책, 중앙주도 의사결정의 한계 등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왔다. 이번 ‘지역협력위원회'는 지역 분권화를 위한 첫 행보인 만큼 심도있는 협의과정을 통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지원방법을 고민하고, 중앙의 역할을 재정립하며, 지역의 자율성을 강화하는 등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질적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지역협력위원회' 발족이 지역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이 발돋움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교육진흥원은 다양한 기관과의 협치를 통해서 문화예술교육이 지역 주민의 여건에 맞게 시민 친화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