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19년 연차별 실시계획안’ 사실상 분산 배치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변에 핵심시설 집중 배치해야

문재인대통령이 우리광주와 관련해서 문화수도광주. 문화 융합형 4차 산업 시대를 열겠다고 공약했는데 현재 아시아시아문화 및 문화수도 광주사업은 이명박 , 박근혜대통령 엄청나게 왜곡되고 축소 된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문재인대통령의 선거공약을 우리지역발전에 방향으로 특히 문화수도 재 육성하는 방향으로 지금 현 시기에 재립하지 않으면 앞으로 문화수도 광주의 위상이 갈수록 추락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오늘 성명서를 발표하게 되었다.“고 했다.

최영호 광주광역시 남구청장은 26일 오전 11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에서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문화수도 광주’ 공약보다 후퇴한 광주시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2019년 연차별 실시계획안은 즉각 수정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최 청장은광주를 문화융합형 4차산업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문화수도 광주’를 약속했는데, 광주시의 사업방향이 대통령 의중과 다르게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화수도 광주’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이뤄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사업에 대한 왜곡과 사업 축소로 답보 상태인 이 사업을 정상화하기 위한 공약입니다.

대통령께서는 아시아문화전당 활성화를 위해 ▲전당 내 설치된 아시아문화아카데미 국제 수준 교육기관 육성 ▲국내외 예술인 창작활동 지원 위한 정주단지 마련 ▲4차 산업혁명 창의콘텐츠 플랫폼 구축 위한 예술·기술융합센터 조성 ▲문화공적개발원조를 통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국제화를 제시했습니다.

또 7대 문화권에 대해서도 ▲문화전당권 ▲아시아문화교류권 ▲아시아신과학권 ▲아시아전승문화권 ▲문화경관·생태환경 보존권 ▲교육문화권 ▲시각미디어문화권으로 분류해 각 문화권 활성화를 약속했습니다.

‘문화수도 광주’ 공약에서 아시아문화전당 활성화와 7대 문화권 활성화 방안을 세부적으로 분류한 이유는 각개 역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먼저 아시아문화전당에는 문화융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핵심시설이 되어야 합니다. 아시아문화전당의 위상과 역할은 문화수도 조성사업이 시작된 노무현 전 정부때부터 현재까지 변함이 없습니다.

이곳 전당이 문화·예술로 먹거리 및 일자리, 지역의 부를 창출하는 4차산업의 융합 중심지로서 되기 위해서는 예술인 정주단지 및 예술·기술융합센터 등 관련 시설이 집중적으로 배치되어야 합니다.

7대 문화권은 도시내 핵심 기능별로 문화권을 설정, 문화도시 경관 조성과 지역 문화자산을 활용해 문화도시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1순위인 문화전당권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인 광주를 상징하는 거점 지역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주시는 현재 아시아문화전당에 문화융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핵심시설을 집적화하는 대신 광주 권역에 뿔뿔이 분산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같은 내용은 광주시가 수립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2019년 연차별 실시계획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대통령이 약속한 문화수도 광주 공약에서 후퇴한 내용의 사업들이 태반입니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연차별 실시계획이 중요한 이유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제7조에 의해 수립되는 법정계획이고, 광주시가 목표년도 전전년도에 수립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승인과 기획재정부 예산심의를 거쳐 국비를 지원받기 때문입니다.

2019년은 문재인 정부 집권 3년차 시기이고, 2019년 연차별 실시계획안에 대통령 공약사항이 구체적으로 반영되어야 이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으며, 이와 함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5대 문화권 압축 계획도 재검토 해야합니다.

현재 아시아문화전당만 운영되고 있을 뿐 나머지는 중단 상태이며, 7대 문화권 중 활발하게 추진되는 곳은 문화전당권과 아시아문화교류권 2개에 불과합니다.

특히 사업 성격과 추진 주체가 다른 문화전당권과 아시아문화교류권을 하나로 통합하는 발상은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대통령께서도 7대 문화권을 활성화하자는 마당에 광주시가 돌연 5대 문화권 축소안을 제시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광주가 진정한 문화수도가 되기 위해서는 처음 계획대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위상이 문화를 향유한 전시와 공연 중심이 아닌 문화·예술을 창조하는 곳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시아문화전당의 최고 관리자에 대한 위상 정립과 핵심시설인 전당에 근무할 인력의 충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광주시는 지금이라도 정부에 아시아문화전당장의 자리가 장관급으로 임용되거나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겸임할 수 있도록 건의하고, 아시아문화전당 활성화를 위해 전당 개관 전 정부에서 필요인력으로 검토한 600명 수준(현재 150명 안팎)으로 충원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에 명시된 목표 기간을 시효는 2033년으로, 목표 기간은 2028년으로 5년씩 연장하겠다는 대통령 의지도 반영해야 합니다.

광주시는 대통령의 문화수도 광주 공약이 현 정부의 핵심사업 중 하나임을 잊지 말아야 하며, 우리 광주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문화수도로 자리매김해 나갈 수 있도록 더 전향적인 자세로 행정을 추진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고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