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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기고] 건강관리를 위한 겨울철 운동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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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01.20  17:5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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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희만 소방장
추운 날씨 때문에 몸이 움츠러들어 운동을 게을리 하는 계절이 돌아왔다. 실제 얼어붙은 미끄러운 길 때문에 낙상사고로 인해 골절환자도 많이 늘어나고, 급작스런 온도변화로 인해 심장에 무리가 오면서 심장질환으로 쓰러지는 사례가 종종 일어나고 있다.

그렇다고 움직임을 꺼리고 집에만 있으면 오히려 피로가 늘어나기 쉽고 여러 질병들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계절과 상관없이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겨울철은 다른 계절과 달리 운동하는 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은 춥고 매우 건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중 적절한 수분보충과 비타민 섭취도 겨울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 자신의 몸 상태와 운동량에 맞는 운동을 즐기는 것이 건강한 겨울운동을 하는 데 좋다. 올바른 운동방법으로 보다 건강한 겨울을 나시길 바랍니다.

      ~겨울철 운동을 하기 전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할 항목~

< 주 의 사 항 >

○ 운동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힘으로써 부상을 방지하여야

준비운동 강도는 몸에서 약간 땀이 날 정도가 적당하며 실내에서 실시하여야 함

○ 운동은 가능한 실내에서 하는 게 부상위험을 줄일 수 있음

○ 옷을 겹쳐 입되 많이 입지 말아야 함

○ 고혈압 등 만성병 환자는 오후 실내에서 운동하는 게 좋음

○ 겨울엔 체온 유지를 위해 10~15%의 에너지가 더 소비되므로 운동 강도를 평소의 70~80% 수준으로 낮추는 게 좋음

○ 술은 이뇨·발한 작용으로 체온을 떨어뜨리므로 등산·스키 등 운동 중에는 술 마시지 말 것

○ 운동 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는 등 충분히 보온을 실시하여 감기를 예방하여야 함.

전남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지방소방장 양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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