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지정 그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조선왕조 '의궤'

1866년 병인양요 때 프랑스 해군에 약탈당했다가 지난해 5월 145년 만에 우리 품으로 돌아온 '외규장각 의궤(儀軌)특별전‘이 개최됐다.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조현종)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하는 '외규장각 의궤 특별전'은 200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은 조선왕조 '의궤' 특별전이 지난 4월 24일에 시작하어 오는  6월 24일까지 전시한다.

의궤는 '의식의 모범이 되는 책'이란 뜻으로 조선시대 국가의 국가나 왕실의 주요 행사의 준비와 진행 과정을 글과 그림으로 정리한다.

의궤에는 행사의 준비와 진행 과정, 의례 절차와 내용, 소요 경비, 참가 인원, 포상 내역 등을 기록하고 있다. 의궤는 예치(禮治)와 문치(文治)라는 조선시대 국가의 통치철학과 운영체계를 보여주는 대표적 기록 문화유산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헌종국장도감의궤, 선의왕후혼전도감의궤 등 외규장각 의궤 51점과 헌종금보 등 조선 왕실 유물 등 모두 109점이 선보인다.

전시는 크게 '조선의 기록 문화와 외규장각 의궤', '왕실 중요 행사의 세밀한 기록-의궤', '외규장각 의궤가 돌아오기까지' 등 3부로 구성됐다.

의궤 표지의 화려한 비단무늬 등 옛 책의 꾸밈방법과 세계를 놀라게 한 우리 전통 종이의 우수성, 천연물감을 사용해 그려진 그림, 무덤을 지키는 신성한 동물의 변화 등 의궤와 관련된 주제에 맞춰 알기 쉽게 외규장각 의궤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의궤의 표지문양, 의궤에 사용한 천연물감, 한지, 서책의 장황, 프랑스에서 운송해 올 때의 포장 방법 등도 소개해 흥미를 더했다. 

2층 전시관 앞 로비에는 가로 13m가 넘는 대형 스크린에 3D 영상으로 재현한 '정순왕후가례도감의궤' 반차도(행사에 참여하는 사람과 각종 의장물, 말 등의 수량과 위치를 미리 그린 그림)가 선보이고 있어 관람객들에게 시대를 초월한 생생한 현장을 체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