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등 각종 사고발생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현장 도착이다. 하지만 최근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소방차량의 진입이 어려워 현장도착시간이 점점 늦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연기질식 및 추락사고 등이 발생하고 있어 국민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시장이나 주택가, 아파트 등의 이면도로나 소방차량 진입로 상에 빽빽이 들어찬 차량과 여기저기 방치된 장애물이 신속한 현장진입을 가로막아 자칫 대형 사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무관심과 부주의에 의한 것이다. 특히 아파트 단지에 설치된 소방차 주차구획선 안에 차량을 주차함으로써 사다리차등 특수 소방차를 활용한 대응책을 시도조차 할 수 없을 때가 많다.

단속과 과태료 부과라는 처방이 있긴 하지만 법의 힘을 빌기까지 화재 현장은 한시도 지체할 수 없을 만큼 급박하다. 그러므로 현장에 신속히 도착, 상황을 살피고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형화재가 터지기만 하면 늘 지적되는 문제지만 우리의 화재 예방 인식은 더디고 무디기만 하다. 잿더미가 된 현장에 남는 것은 막대한 인명ㆍ재산 피해와 뒤늦은 후회뿐일 것이다.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이유다.

화재시에 5분 이내 초기대응이 가장 효과적이다.   5분이 경과하면 화재의 연소 확산속도 및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하고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의 옥내 진입이 사실상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불법으로 주·정차한 자동차와 아무 생각 없이 방치한 장애물이 대형 참사를 부를 수 있다는 사실을 재인식하고 소방통로 확보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었으면 한다.

전남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지방소방위 정기평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