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식 광주 서구청장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32만 서구민 여러분!   그리고 친애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201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구정 운영에  적극 협조해 주시고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동료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도   심심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새해에도 여러분 모두가 건강한 가운데, 가정과 직장에서 뜻하신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한 해는 불황의 그늘과 물가 상승으로 인해 지역경제와 서민가계가 무척이나 힘든 한 해였고,  우리 구 역시, 경기침체와 열악한 재정여건으로 인하여 구정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서도 우리 구는  ″지방자치단체의 가장 큰 역할은 주민 복리증진과 불편 해소에 있다″는 소신 아래, 주민이 만족하는 구정 운영을 위해 최대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특히, 옛 청사 매각과 많은 외부재원 확보로 위기에 처한 재정 상황을 훌륭히 극복하여 우리 서구가 안정된 가운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3년 새해에도 저를 비롯한 모든 서구 공직자는 구정이 더욱 내실있고 활기차게 운영될 수 있도록 모든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이며,  그동안 이룩한 성과를 바탕으로 ‘서민생활 안정’과 ‘지역 균형개발’을 양대 축으로 하는 5대 분야별 역점사업을   더욱 힘차게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서민생활 안정실현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구만의 특화된 복지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서구민 한가족되기 운동’을 더욱 확산시켜서 어려운 이웃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하겠으며, 지난해 새롭게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는 ‘희망플러스 사업’은  창업지원․인재육성 등 6대 분야로 확대 발전시켜, 취약계층 주민들에게 물질적인 도움 뿐만 아니라 삶의 희망과 용기를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일자리가 미래의 희망이라는 점에서 ‘서구민 취직시켜주기 운동’을 적극 추진하여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와 능력에 걸맞는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급속하게 불어나는 노령 인구에 대응하여 경로당 등 노인여가시설을 확충하고, 맞춤형 노인일자리사업을 더욱 내실있게 추진하여 안정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 밖에도, 여성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다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도시환경 구축을 위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에도 특별한 관심을 두면서, 결혼이주여성의 사회 참여와 능력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보다 내실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 영아양육세대 육아용품 지원과 수혜자 욕구에 부응하는 통합 사례관리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한차원 높게 끌어올리고, 예비부부 무료 건강검진 서비스, 보호관찰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운영 등 건강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하여 특화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주민생활 불편해소를 위해서  생활민원 현장에 더욱더 귀를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주민 불편사항을 바로바로 찾아서 신속하고 책임감 있게 해결해 드리기 위하여 현장 중심의 직소민원실 운영을 더욱 강화하고, 각종 생활민원을 1~3일내에 바로바로 처리해 드리는 ‘생활민원 1․2․3 처리제’를 도입하겠습니다.

아울러, 정례적인 동 순회방문을 통하여 주민 고충사항과 숙원사업을 파악하여 해결해 드리고,  특히, 도로개설 등 도시기반시설 확충 사업은 국․시비를 최대한 더 많이 확보하여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트위터․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주민들과 실시간 쌍방향 소통을 강화해 나가고, 개명신고 도우미제, 가정하수관 소형준설기 무료대여 등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편익시책을 새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셋째, 균형있는 지역개발을 위하여 주거환경개선사업과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양동․농성동 등 현지개량방식으로 추진중인  6개 지구에 대한 주거환경개선사업을 금년 내에  차질없이 마무리하여 구도심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LH공사에서 시행중인 화정2지구 역시 올해부터 시작되는 보상협의를 시작으로, 계획에 따라  차근차근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호남 최대의 양동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그동안 추진해 온 전선지중화사업과 산업용품시장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조기에 완공하고, 진입로 석재타일공사, 하수시설정비, 공동냉동창고 등 시장 환경개선사업을 새롭게 추진하여  다시 찾고 싶은 쇼핑명소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유덕․서창지역의 농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우리밀 생산비 지원과 저온저장고 설치 등 차별화된 농업 육성지원에 힘쓰겠습니다.

넷째, 맑고 푸른 도시환경을 조성하여  살기 좋은 명품도시 이미지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도심속 생태 친수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는 3대 호수의 경관 개선과 편의시설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중앙공원․금당산 등을 잘 가꾸어서 자연친화적인 힐링 공간으로 조성하는 한편,  풍암호수에 계절별 테마 축제를 개최하고, 광주천변과 용두지구 제방도로에 꽃길을 조성하여 사계절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시책과 탄소은행 확대 운영 등 온실가스 감축 운동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녹색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골목길 깔끔이 봉사단, 클린서구 명예감시단 등  취약지역에 대한 자율적인 청소체계를 구축하여 맑고 깨끗한 환경도시 이미지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격조높은 문화창달을 위하여 문화인프라를 탄탄히 구축하고, 수준높은 교육문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구민 모두가 더욱 풍요롭게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상록도서관 건립과 서구문화센터 리모델링 사업,
그리고, 청소년 문화의집 신축 등 문화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서창 만드리풍년제와 풍암동 당산제 등 향토문화의 체계적인 보존 및 전승과 더불어, 국악전수관 상설공연과 풍암호수 작은음악회 같은  우리구의 특색있는 문화행사를 더욱 발전시켜 주민 화합의 장으로 승화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작은도서관이 생활밀착형 문화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육성해 나가고,  성공 스피치 교육․도시 농부학교 등 수준높은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마륵동 공군탄약고 부지 일대가 서구의 새로운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협의 등 구 차원의 대응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2013년 새해는 새로운 희망과 함께   우리에게 많은 과제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새정부 출범과 함께 국정운영 기조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는  지자체의 차별화된 성장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구는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우리 지역의 더 큰 발전의 계기를 마련해 나가고,  ‘서민생활 안정’과 ‘지역 균형개발’ 등   구정의 기본 목표를 충실히 실천하여  구정 모든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는  알찬「결실의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구민 여러분께서도   변함없이 성원해 주시고   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지난 한 해 동안   구정에 대한 여러분의 헌신적인 성원에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계사년 새해에도   구민 여러분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3. 1. 1.

광주광역시 서구청장 김 종 식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