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을 도모할 개발사업추진에 박차

 이동진 전남 진도군수는 발표한 신년사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을 도모할 개발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면서 민간자본 유치를 더욱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한 이 군수는 농어가의 소득 증대의 토대가 될 친환경 농수산업육성과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 및 관광․문화예술의 유무형 자산을 새롭게 정립하여 관광문화산업을 진흥시키겠다.“고 했다.

이동진 전남 진도군수 신년사 [전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과 향우여러분!   그리고 공직자여러분!   2013년 희망의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뜻하시는 모든 소망 이루시고, 가정마다 항상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태풍피해와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불구하고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고,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군민과 경향 각지의 향우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재난재해 극복과 군정시책 추진에 불철주야 헌신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도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금년에도 군정발전에 변함없는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올해에는 새정부가 출범하고 한반도 주변 지도자들이 교체되어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군으로서는 최대한 우리에게 유리한 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군민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이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올해 우리 군이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군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을 도모할 개발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면서 민간자본 유치를 더욱 구체화해 나가겠습니다.

진도항 건설사업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진도항 배후지 개발사업, 서망항 재정비사업, 국도 18호선 진도읍 ~ 진도항간 확․포장 사업을 상호 연계하여 추진하겠습니다.

해안일주도로 개설사업이 시급합니다.   청용 ~ 쉬미, 와우 ~ 보전 구간을 내년 상반기에 완료하고 초평 ~ 송군 간 등 미 개설 구간도 조기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녹진 ~ 금골간 국도 18호선 확장공사와 진도대교 성능개선사업의 준공을 최대한 앞당기도록 하고, 군내 농공단지 및 일반산업단지 지원도로 개설사업도 조속히 마무리하겠습니다.

특히, 의신천 정비 등 태풍피해 복구 사업이 조기 발주되도록 하고 사업추진 시에는 관내 업체와 물자, 장비, 인력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민간자본 유치는 신중하게 진행하되 군민에게 최대한 이익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해삼․전복 수출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중국자본 유치를 더욱 구체화해 나가고, 인공씨감자․스포츠종합타운․해양리조트․조류발전 등을 가시화 시켜 나가겠습니다.

둘째, 농어가의 소득 증대의 토대가 될 친환경 농수산업 육성과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미국과 EU에 이어 중국, 일본과도 FTA 협의가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제 친환경․식품 안전성이경쟁력인 시대가 된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친환경 인증면적 확대, 고소득 유기농특용작물 재배 등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김, 전복, 해삼, 갯지렁이를 4대 수출전략품목으로 집중 육성하고 수산물 산지가공시설을 추가 확충하여 어가 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동물복지형 친환경 축사 시설과 조사료 생산을 통해 축산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농수산물 판매마케팅을 강화하고, 대규모 유기농 채소단지 해외자본 유치 등을 통해 농수산업의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임회․지산 지역을 담당할 농업기술센터 분소를 신설하고 선진 농업기술 보급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셋째, 관광․문화예술의 유무형 자산을 새롭게 정립하여 관광문화산업을 진흥시키겠습니다.

강강술래와 진도아리랑에 이어 우리의 고유한 상․장례의식을 유네스코 세계인류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하고 문화예술특구 지정과 진도문화예술재단 설립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민간역량을 강화시켜, 신비의 바닷길 축제 세계화, 명량대첩축제 위상 정립, 진도문화예술제 등을 확대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국립 남종화 역사관과 해저유물 전시관 유치,향토문화회관 리모델링을 통해 예술작품 전시공간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특히, 아리랑을 체계적으로 계승 발전시켜 진도가 아리랑의 본고장임을 확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관매도 명품마을 조성, 신비의 바닷길 체험관 건립, 굴포 자연휴양림 조성, 진도개 테마파크 조성 등 관광인프라 확충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체육시설 확대를 통해 전국단위 행사와 동계 전지훈련 유치 등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도민체전 유치 기반도 다져나가겠습니다.

넷째, 군민의 생활환경을 보다 높게 개선시켜 나가 겠습니다.

죽림․동녘마루․돈지․금골 등 4개 권역 종합정비사업과 임회․조도면소재지 정비사업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새로 지정된 지산면소재지와 오일시권역 종합정비사업도 설계에 들어가겠습니다.   특히, 진도읍권 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녹색디자인 시범거리 조성사업, 아리랑 거리조성사업, 조금시장 현대화사업을 조속히 완료하고, 광주약국에서 신라장까지의 구간도 군비를 투입하여 금년에 새로 착수할 것입니다.

또한 보은장에서 진도실고, 진도초등학교에서 동외리 회관, 서외리에서 향교구간 등의 도시계획 도로를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교동 및 동외지구 하수관거 정비사업은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면서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하겠습니다.

조금재해 위험지구 정비와 하천정비를 통해 상습 침수피해를 최소화하고, 상수도를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양질의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나가겠습니다.

도서식수원 개발사업, 여객항로 결손금 지원 및 낙도 보조항로 개선 등을 통해 도서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다섯째, 우리 실정에 맞는 복지시책을 적극 발굴하여 많은 군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 복지시설 지원 강화, 다문화가정 사회적응 교육, 결손가족 및 청소년 지원과 여성리더십 교육 등 여성의 지위 강화에 각계각층이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인 일자리사업과 경로당 일거리사업,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등 지역공동체 사업을 추가로 발굴하고 게이트볼장 준공 등 어르신들의 여가 활동과 건강 체육 활동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특히, 한글학교를 대폭 확대 지원하여 어르신들이 배움의 기쁨을 느끼고 적극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끝으로, 지역인재를 적극 육성하면서 현장중심 ․ 군민 중심의 행정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진도 교육은 공교육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지역 학생들에게 부족한 각종 영어교육 및 인터넷강의 지원 등을 통해 실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조선․체육 등 각종 특성화 교과목을 지원하여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친환경농산물 무상급식 지원과 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인재육성 기금조성을 통해 지역인재가 장기적으로 육성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주요 개발사업장과 민원현장을 방문하여 대안을 마련하는 현장중심 행정으로 군정의 효율성을 높여나가겠습니다.

특히, 군민의 의견이 군정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다양한 소통의 채널을 운영할 것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희망도 많고 할 일도 많은 1년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진도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마음가짐으로 혼신을 다하는 한해, 후회 없는 2013년이 되도록 합시다.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3년 1월 1일
진 도 군 수 이 동 진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