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유치를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과 지역경제 활력을

서귀동 군례군수는 “기업유치를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보호․육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했다.

서기동 구례군수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집안의 재산을 늘려주고 복을 지켜준다는 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여러분 모두 소원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풍요와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정말 많은 일을 해냈습니다. 전라남도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종합 3위 달성으로 군민의 자긍심을 크게 높였습니다.

용방농공단지 등에 기업을 유치하여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늘렸으며, 전지훈련팀 유치 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수목원과 자연휴양림 등 대규모 관광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남도 내륙의 관광․휴양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기틀을 다졌습니다.
임산물산지유통센터와 지리산 치즈랜드를 준공하고 친환경 농산물을 적극 육성하는 등 지역 농․특산물의 경쟁력을 크게 높였습니다.

전국 최초의 한옥형 공영터미널을 신축하였으며, 공영 주차장 확충과 도시계획도로 정비 등을 통해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가꾸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지속된 경제위기에도 구례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는 저력을 발휘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새해에는 지난해 얻은 소중한 성과와 자신감으로 우리 군민이 더욱 행복해지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기업유치를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보호․육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자연드림파크(용방농공단지)에 아이쿱 계열의 15개 기업이 차례로 입주할 예정이며, 인근에 제2단지의 신규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간전 농공단지에 대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입주 기업에 인센티브를 확대하겠으며, 일자리 만들기의 새로운 대안으로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을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구례사랑 상품권’을 발행하고 연말에는 산동 문화․관광형 시장을 개장하여 지역의 대표 관광지로 육성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남도 내륙의 관광․휴양․레포츠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군민의 오랜 숙원인 구례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이 ‘지리산 국립공원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야생화 생태공원과 자생식물원, 수목원과 자연휴양림 등을 연계한 전국 제일의 체류형 산림 복합 휴양지를 조성하겠습니다.

화엄사 지구의 활력 회복을 위해 지리산 역사문화체험단지와 백두대간 지리산 생태교육관 건립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내년에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연계한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앞으로 우리 지역에서도 야생화엑스포를 개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나가겠습니다.

문화산업 기반 확충을 위해 문화예술회관과 야외 상설공연장 등을 건립하고 호남 여성농악과 지리산 남악제의 무형문화재 지정을 추진하겠습니다.

2013 전남 장애인 체육대회를 완벽하게 준비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스포츠산업 육성을 위해 전국 규모의 스포츠 대회와 전지훈련팀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친환경 선진농업 육성으로 농업․농촌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FTA 확대에 대비하여 유기농업을 확대하고 생산과 가공, 유통, 체험 관광이 융․복합된 6차 산업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친환경 인증 농가에 농업 관련 보조금을 우선 지원하고 아이쿱 친환경인증센터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지역에서 생산된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를 설치하여 농산물 규격화와 상품화에 필요한 집하, 선별, 포장, 저장 및 출하 등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수유와 녹차, 오이 등의 특산품은 품질을 고급화하고 축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설 현대화를 지원하겠습니다.

네 번째로는 따뜻한 배려와 나눔이 있는 건강하고 행복한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질병과 사고 등으로 위기에 처한 저소득층을 위해 ‘긴급 복지 지원사업’을 강화하고 ‘사각지대 빈곤층’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겠습니다.

보훈 가족의 명예를 선양하고 어르신들의 건강 장수를 위한 여가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개선하겠습니다.

보건복지부의 권고에 따라 장애인 복지관을 민간에 위탁하고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출산 장려를 위해 보육시설에 영․유아를 믿고 맡기는 환경을 만들고 다문화 가족들은 문화적 차이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야간 및 휴일 당번 약국제를 운영하고 금연클리닉과 체조교실, 한방 가정방문 진료 등 군민 건강관리에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는 지속 가능한 지역개발로 녹색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구례읍과 마산면 지역을 대상으로 주거환경개선 기본계획 용역을 시행하고 도시가스 공급을 위한 주 배관공사도 시작하겠습니다.

시가지 주차난 해소와 상설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영주차장을 추가로 조성하겠습니다.

레저산업 육성을 위해 섬진강 자전거길 36.6km를 6월까지 우선 개설하고 자전거이용시설정비 기본계획도 마련하겠습니다.

지리산 둘레길과 섬진강 생태 탐방로 등과 연계한 수달생태공원을 조성하여 관광 자원화하겠습니다.

끝으로, 창의적인 교육환경 조성과 공감행정 구현입니다.

인재육성기금을 확충하여 잘하는 학생은 더 잘하도록 지원하고 어려운 계층의 자녀들도 교육복지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군정발전을 위한 군민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활발한 소통으로 공감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싸리나무를 한 줌씩 묶으면 싸리비가 되고 엮으면 소쿠리가 되며, 길게 늘어 세우면 울타리도 됩니다.

우리 군도 마찬가지입니다. 군민들께서 얼마나 화합하고 역량을 결집하느냐에 따라 우리 구례의 미래는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더욱이 새해는 민선 5기를 실질적으로 마무리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여러분께 약속드렸던 「친환경 녹색성장, 문화관광 장수 구례」 건설을 위해 600여 공직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도 내 고장 구례를 정말 자랑스러워하도록 여러분 모두 군정에 적극 참여하고 성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해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3. 1. 1.

구례군수 서 기 동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