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추워진 날씨 속에 화기취급 및 난방기기 사용 증가에 따른 축사화재가 속출, 막대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어 화재예방을 위해 몇 가지 고언을 드리고자 한다.

축사 화재의 주요 원인은 축사 내 설치되어 있는 전기시설에 의한 것과 관리자의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화재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리 소홀에 의해 막대한 재산상의 피해가 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축사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제일 중요한 것이 농장주와 관리자의 자율방화의식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몇 가지 당부사항을 전달하고자 한다.

첫째, 초기소화에 절대적인 소화기는 필히 비치하여 유사시에 대비 하고 소방용수를 확보하여 고압세척기 등을 활용 초기진압 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온풍기, 열풍기 주위는 열을 감지하여 스스로 분사되는 자동확산소화기를 설치한다.

셋째, 누전차단기 점검생활화와 전기배선은 청결히 유지하고 노후시설은 즉시 교체한다.

마지막으로 축사화재 원인 중 가장 많이 보는 것이 용접 안전수칙 미준수다. 용접작업 시는 반드시 주변가연물을 제거하고 소화기 비치 후 작업 할 것을 당부한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이 축산농가에 도움 되길 바라며 올 겨울 축사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것들도 아무 일 없이 평온한 겨울을 보내길 기대하면서 화재로 인해 피해를 보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

전남 보성소방서홍교119안전센터 소방교 김성화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