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자치분권정책협의회 개최, 시-자치구 간 분권 선제적 추진

 광주광역시는 27일 자치분권정책협의회를 열고 자치분권TF에서 마련한 시와 자치구 간 자치분권과제를 확정해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는 광주시 행정부시장, 5개 자치구 부구청장, 시 지방분권협의회 위원장, 남구 자치분권협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광주시와 자치구 간 분권과제로 ▲자치구 위임사무 소요 경비 증액 ▲자치구 인센티브 개선 ▲자치구 간 경계조정을 통한 균형발전 유도 ▲마을분쟁해결센터 확대를 통한 생활자치 활성화 등 4개 사업이 선정됐다.

이 가운데 자치구 위임사무 소요 경비는 사무 위임 시 합리적인 소요 경비를 지원하는 것으로, 자치구 재정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도로조명시설, 도로제설작업, 공원관리, 학교급식 등 4건의 자치구 위임사무 등에 대해 전년 예산액 대비 10% 수준인 8억7000만원을 증액해 자치구에 지원키로 했다.

이와 별도로 광주시는 올해 자치구에 교부하는 조정교부금을 23%에서 23.9%로 0.9%(109억원) 인상했다. 이는 광역시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자치구 인센티브 사업 개선은 실적위주의 서열화된 평가로 인해 수치 중심의 형식화하는 문제점을 개선하는 내용으로,
자원순환형 도시환경건설 우수 자치구 평가, 기초질서지키기사업, 착한가격업소 평가, 정부합동 평가 시 외부인사 참여를 통해 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고 균등배분율을 상향 조정해 자치구 간 과도한 경쟁을 줄이기로 했다.

자치구 간 경계조정을 통한 균형발전 유도는 현재 진행중인 자치구 간 경계조정을 차질없이 추진해 자치구 간 균형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자치분권과제로 채택했다.

마을분쟁해결센터 확대를 통한 생활자치 활성화는 남구에서 운영중인 마을분쟁해결센터를 타 자치구에도 확대 운영하는 내용으로 남구 시범 사례 분석을 통해 나머지 자치구에도 도입을 추진하고 주요 사례들을 분야별로 매뉴얼화하는 등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 말 촛불정국을 계기로 자치구에 대해 기득권으로 보일 수 있는 것을 붙들고 있는 것은 없는지 살펴보고 자치구와의 분권을 전향적으로 논의하라는 윤장현 시장의 지시에 따라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 차원에서의 분권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올해 초 자치구와 협력회의를 열어 자치구 의견을 반영한 자치분권 과제를 발굴하고 3월부터 시와 자치구 공무원, 지역 대학교수 등 32명이 참여한 가운데 ▲자치역량 강화 분야 ▲지방재정 확충 분야 ▲사무권한 이양 분야 등 3개 분야 TF를 가동해 자치분권과제별 추진방안을 마련해 왔다.

김종효 시 기획조정실장은 “광주시와 자치구 간 권한과 재원을 합리적으로 나누는 지역 차원의 자치분권을 실현하기 위해 자치구와 수차례 협의하며 우선 실행 가능한 방안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자치분권 과제 발굴과 추진을 통해 분권 선도도시로서 광주의 위상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