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산하 공공기관장인사와 관련해 광주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독자적인 인사채용원칙을 세워 적용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광주시의회 김용집의원은 14일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의 문제가 있는 사람은 고위공직자로 임용하지 않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5대 인사배제 원칙처럼 광주시도 공공기관장채용에 관한 기준을 만들어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최근 실시된 신용보증재단, 도시철도공사, 여성재단의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보면 세금탈루, 표절, 부동산투기, 위장전입, 음주운전 사실이 드러나 있고 심지어 집행부에서 후보자에게 응모를 권유하고 자료제출에 협조해 불공정시비 마저 일고 있다”며 “민주인권평화도시 광주의 이미지에 걸맞게 인사청문회를 거치는 공기업 및 산하기관 뿐만 아니라 청문회 없이 시장이 직접 임명하는 기관장까지도 광주형 인사원칙에 맞는 적합한 인재를 추천하고 인선 해 광주시민들의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광주시는 신용보증재단, 도시철도공사, 도시공사, 여성재단, 문화재단 등 인사청문이 필요한 5개 기관 중 도시공사와 문화재단에 대해서는 수개월 째 후보자 선정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