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지사, 13일 국회 예결위원에 관련 예산 국비 지원 요청

전라남도는 영광원전의 안전성과 관련해 중앙부처에 안전성 확보대책 및 민관합동조사단 운영 등 4개 사업을 긴급 건의키로 했으며 13일 박준영 도지사가 직접 국회 예결위원들을 찾아 관련 예산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이는 박준영 도지사가 이날 “최근 영광원전 6기 중 3기가 가동 중지된 것은 심각한 사태”라며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원전 안전 확보 정책을 건의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건의사항은 지난 8일 박 지사가 영광군민과의 대화에서 수렴한 주민 건의사항과 도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4개 분야 사업으로 청와대와 총리실,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중앙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분야별로 원전 사고 시 민관합동 조사단을 구성․운영하되 도민과 도민이 추천한 전문가를 30% 이상 참여시켜 불신감을 차단해줄 것을 건의키로 했다. 이는 조사 결과에 대한 투명성 및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라는 게 전남도의 설명이다.

또 영광 법성면~홍농읍 간 국지도 4차로 신설을 요청키로 했다. 전남도는 이 도로는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내(8~10㎞) 도로로 비상 사태 시 주민 대피로 역할을 하게 되는 만큼 시급성을 감안, 일반 도로처럼 B/C분석이나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업비는 650억 원 규모다.

주민 이주대책과 관련해선 최근 원전의 잦은 고장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주민의 불안감이 고조돼 있고 일부 주민은 개별적으로 이주하는 등 일부 주거지가 공동화되고 있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부와 전남도, 영광군이 협의체를 구성해 이주대책을 마련해나갈 것을 촉구했다.

전남도는 단기적으로는 전원마을 등의 조성 사업비를 추가로 확보해 마을단위 이전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이를 위해 우선 도에 T/F팀을 운영해 구체적 방안을 주민과 협의해나갈 방침이다. 현재 홍농읍에는 31개 마을에 7천400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국가방사선안전과학원 설립도 건의키로 했다. 전남도는 원전 발전량의 약30%(28.5%)를 감당하고 있는 이 지역에 원전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비상진료 등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남도는 영광원전 6기 외에 중국(황해권)이 원자력발전소 16기를 가동하고 있고 7기를 추가 공사 중이어서 국토 서남권에 위협요인이 상존하고 있으므로 ‘방사선안전의학센터’ 등 방사선 안전분야와 방사선 이용분야 등 2대 분야를 아우르는 안전과학원 설립이 국가차원에서도 시급한 실정이라는 논리로 정부를 설득해나갈 계획이다. 과학원 설립에는 총 5천77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

박준영 도지사는 13일 국회 예결위(계수조정소위)를 방문해 홍영표․민홍철․안규백․나성린 의원 등을 직접 만나 관련 사업비 반영을 요청했다.

한편 전남도는 영광원전 안전 확보를 위한 건의사항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