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의회 고재을, 심재섭의원 구정질문서 주장,

1조 7천 4백억 원의 예산을 투입 2023년까지 41.7㎞를 3단계에 걸쳐 건설계획하고 있는 광주 도시철도 2호선 노선이 조정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광역시 북구의회 고재을 의원(북구 라선거구)은 17일 열린 제195회 북구의회 임시회 구정질문에서 도시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적 제안을 했다.

고재을 의원은 “도시철도 2호선 노선 계획을 북구청을 통과역이 아닌 환승역으로 바꾸고 북구청에서 광주교도소(북구청~말바우시장~무등도서관4거리~동광주IC~광주교도소)까지 약 2.8㎞가 연결되도록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5.18사적지 제22호로 지정된 광주교도소가 북구 삼각동 산 39번지 일대로 2015년에 이전하게 되면 이전부지 총 10만㎡를 광주시가 법무부로부터 무상양여받아 2017년까지 910원의 예산을 들여 민주․인권․평화센터를 조성할 계획에 있으므로, 국제민주인권공원에 도시철도 2호선이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은 역사적인 공원 조성의 의미가 퇴색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또한, 법무부와 협의하여 법무부가 구치소 건립을 검토 중에 있는 광주교도소 이전부지 3만㎡ 부지에 북구 발전과 함께 동구주민을 위해 북부시외버스 터미널을 유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심재섭 의원은 불합리한 동간 경계 합리적 조정 필요  17일 구정질문을 통해 동간 경계문제에 따른 각종 민원사항이 매년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불합리한 동간 경계의 합리적 조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중흥동과 신안동이 혼재된 모아아파트, 같은 단지이면서 용봉동과 매곡동으로 나누어진 삼성아파트, 그리고 법정동은 문흥동이지만 행정동은 문화동에 속해있는 대주아파트의 경우를 예로들며 “2011년 광주시의 자치구간 경계조정 때 동간 불합리한 지역에 대해 조정을 했다면 주민들의 혼란과 이견도 없었을 것”이라면서 동간 경계조정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심의원은 2012년 8월말 현재 북구 관내 생활폐기물 불법투기 접수건수가 3,300여건에 달하고 있지만 과태료부과는 10%도 안되는 200여건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며 이에 대한 구청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심의원은 이에 대해 불법투기 접수현황을 관리하여 단속이 되면 같은 투기지역 내 기존의 투기까지도 과태료를 물리는 ‘징벌적 누진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인구가 비슷하거나 조금 더 적은 대전과 울산 등 타 광역시는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고속버스터미널이 2~3곳인데 비해 유독 인구 150만 명의 광주만 20여 년째 서구 광천동 한 곳에만 있어 시민들이 교통불편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고 의원은 북부시외버스터미널 건설은 시민들의 터미널 이용 불편 해소와 더불어 도시균형발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