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1980년 광주에서 자행한 학살행위 부인하고, 역사 왜곡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민교협) 소속 전남대학교 교수일동과 전남대학교 5·18연구소가 전두환 전 대통령의 회고록을 통한 5·18 망언을 강력 규탄했다.

이들은 4월 4일(화) 공동명의로 발표한 성명서에서 “1980년 광주학살의 최고책임자인 전두환 씨가 회고록을 통해 자신이 피해자라고 주장한 것은 그의 양심이 얼마나 뻔뻔하고, 역사인식이 얼마나 천박한가를 다시 한 번 입증해줬다.”고 밝혔다.

이어, 망언을 쏟아낸 전두환 전 대통령을 향해 “회고록 판매를 즉각 중단하고, 광주학살과 역사왜곡에 대해 5·18 영령과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전두환은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음에도 2년 만에 사면됐다.”면서 “이번 회고록 사태를 통해 당사자의 뉘우침 없이 이뤄진 사면은 국민화합에 도움이 되지 않고, 역사바로세우기에 역행한다는 사실을 새삼 인식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대다수 국민들이 촛불혁명을 통해 누적된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국가의 토대 구축을 염원하고 있음에도, 전두환은 온갖 궤변과 억지로 1980년 광주에서 자행한 학살행위를 부인하고,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남대학교 교수들은 “촛불혁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보다 분명해졌다.”면서 “민주정부를 세우고 각종 적폐를 청산해 민주주의와 민족정기의 기틀을 튼튼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두환의 망언을 규탄한다. (성명서 전문)

국민이 다시 민주주의를 구했다. 촛불혁명은 헌정질서를 유린한 박근혜와 그 주변 인물들을 응징하고,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임을 다시 한 번 전 세계에 천명했다. 촛불혁명은 1960년 4.19혁명, 1979년 부마항쟁, 1980년 5.18광주항쟁, 1987년 6월항쟁을 잇는 위대한 민주혁명이다. 촛불혁명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촛불혁명이 민주정부를 수립하고, 수십 년 동안 누적된 적폐를 청산하여 새로운 국가의 토대를 세우기를 염원하고 있다.

이런 민주혁명의 와중에 전두환이 국민을 분노하게 만드는 망언을 쏱아냈다. 전두환은 며칠 전 출간한 그의 회고록에서 1979년 군권을 탈취하고 하극상을 초래한 12·12사태를 ‘사적인 권력추구’가 아닌 ‘시대의 요청’으로 미화했다. 그는 또한 1980년 5월 그와 신군부가 광주에서 자행한 학살행위를 전면 부인했다. 그는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지휘선상에 없었고, 5월 21일 도청 앞 집단발포명령자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그는 자신을 ‘5·18’의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라고 주장하기까지 했다. 그는 자신이 ‘광주사태 치유를 위한 씻김굿에 내놓을 제물’이었으며, ‘대통령이 됐다는 원죄로 십자가를 지게 되었다’는 궤변을 늘어놓았다.

주지하다시피 전두환은 1979년 12·12사태를 일으키고 1980년 광주학살을 자행한 신군부의 최고책임자였고, 1980년 9월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이 비극적 역사의 최대 수혜자가 되었다. 그러나 국민과 역사가 그를 용서하지 않았다. 그는 1995년 12.12사태와 광주학살의 죄목으로 수감되었고, 대법원에서 반란죄, 내란죄, 수뢰죄를 적용받아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또 과거사진실규명위원회 등 공신력 있는 국가기관을 통해 역사적 단죄도 받았다. 그런 그가 촛불혁명이 진행 중인 현 시점에서 다시 회고록의 형태로 망언을 쏱아대는 것은 그의 양심이 얼마나 뻔뻔하고 그의 역사인식이 얼마나 천박한가를 다시 한 번 입증해 주었다.

전두환은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2년 동안의 수감생활만 행하고 1997년 12월 특별사면의 형태로 석방되었다. 국민화합이라는 명목으로 사면이 이루어졌으나 당시 민주화세력 대부분은 전두환의 사면에 대해 흔쾌하게 동의할 수 없었다. 이번 전두환의 회고록 사태를 통해 우리는 당사자가 자신의 잘못에 대해 진정으로 뉘우치고 용서를 구하지 않는 상태에서 이루어진 사면은 국민화합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역사바로세우기운동에 역행한다는 사실을 새삼 인식하게 되었다. 우리는 전두환에게 요구한다. 회고록 판매를 즉시 중단하고 광주학살과 역사왜곡에 대해 5.18영령과 국민들에게 사과하라.

촛불혁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보다 분명해졌다. 다가오는 대선에서 민주정부를 세우고, 각종 적폐를 청산하며, 민주주의와 민족정기의 기틀을 튼튼히 해야 한다. 전남대 민교협과 민주주의를 사랑하는 전남대 교수들이 이 운동에 앞장설 것임을 다짐한다.

2017년 4월 4일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소속 전남대 교수 일동 · 전남대학교 5.18 연구소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