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토지소유자 대상 주민설명회 열어 의견수렴

광주광역시는 ‘하남3지구 도시개발사업’과 관련, 오는 9일 하남동 주민센터에서 토지소유자를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열고 기반시설 확충과 주민지원 공공시설 설치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7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시는 하남3지구를 명품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그동안 전문가 6인, 주민대표 3인, 공무원 2명 등 11명으로 자문회의를 구성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하남3지구 내 기반․공공시설로 자문회의가 마련한 주차장 부지 공공주차장 조성, 완충녹지 명품화, 주민지원 공공시설 조성안을 안내하고 주민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이 가운데 주민지원 공공시설은 마을회관, 실내체육 시설, 주민복합 커뮤니티, 공원관리사무소 등으로 갖춘다는 계획이다.

한편, 하남3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지난 2005년 타당성조사를 거쳐 2006년 개발계획과 2007년 실시계획을 수립해 도시개발법에 따른 환지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사업 추진에 대한 일부 주민의 반대와 부동산 불경기로 인해 사업이 유보되다가 2012년 6월 실시한 주민투표 결과 토지소유자의 과반수가 사업 진행에 찬성해 재추진하게 됐다.

이에 환지예정지를 2013년 6월 지정고시하고 부지조성공사가 2013년 8월에 착수했지만, 2014년 1월부터 문화재 발굴 조사와 지장물 등으로 공사가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하다가 문화재 발굴이 완료된 지난해 3월부터 본격 진행했다.

광주시는 체비지를 매각해 사업비를 충당할 계획으로, 1차 체비지(33필지 990억원)를 매각하고, 이후 잉여사업비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하남3지구 기반시설 확충과 주민지원 공공시설 설치 등을 통한 명품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강권 시 도시재생정책과장은 “하남3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사업 초기부터 주민 동의를 얻어 광주시가 직접 시행하는 사업이다. 하남3지구가 명품단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좋은 의견을 많이 제시해주기를 바란다”며

“하남3지구 체비지 매각 후 잔여 사업비는 전액 하남3지구 시설 확충과 공공시설 조성 사업비로 사용되고, 공사 추진에 장애를 주는 주민 소유의 지장물 자진 이전․철거, 신설 도로와 단차가 나는 존치 건물 철거 동의 등에 주민들이 적극 협조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