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계절이나 시기에 관계없이 아파트 화재가 자주 발생하면서 인적, 물적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원인은 대부분 부주의에 의한 것이지만 전기, 방화, 기계적 요인도 상당한 요인을 차지하고 있다.

인간이 살면서 모든 사건사고를 피해갈 수는 없지만 사전에 예방하고 대응 방안을 가지고 있다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좀 더 안전하게 지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여 몇 가지 알리고자 한다.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

첫째 가족과 이웃에게 알리고 119로 신속히 신고하여야 한다. 신고 시에는 침착하게 화재가 발생한 건물의 위치와 동, 호수를 정확히 알려주고 화재의 상황, 문잠김 여부, 갇힌 사람의 유무와 인원, 가스등 위험물 차단 등의 정보를 신고하면 좀더 정확하고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 질 수 있다.

둘째 신속하게 대피하여야 한다. 자체 초기진화가 어려운 경우 젖은 수건 등으로 코와 입을 막은 후 낮은 자세로 대피해야 화재로 발생한 유독가스를 피할 수 있다. 아래층에서 불이 난 경우는 계단을 통하여 밖으로 대피하고 아래층으로 대피가 곤란한 경우 옥상으로 대피하되 평상시 옥상의 문잠김 여부를 확인해 두어야 한다.

만약 옥상이나 계단대피가 곤란한 경우는 베란다에 설치된 비상탈출구(경략칸막이)를 파괴 후 옆집 세대로 대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피난 시 엘리베이터는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전원이 차단되어 엘리베이터가 멈추고 내부에 유독가스로 가득차기 때문에 위험하기 때문이다.

피난 시 또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유독한 연기는 엘리베이터 수직통로나 계단으로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에 방화문을 닫아 유독가스 유입을 차단해야 한다.

셋째 옥내소화전, 소화기 등을 이용하여 초기진화에 힘써야 한다. 모든 아파트에는 옥내 소화전이 설치되어 있어 주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러나 1분이면 배울 수 있는 옥내소화전이나 소화기를 사용법을 모르거나 설치 위치를 몰라 재산피해를 키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016년 전국소방서에서 중점적으로 교육과 홍보를 실시했지만 아직도 국민 대다수는 알지 못 한다. 아파트 자체 회의 시 소방안전교육을 신청하면 소방서에는 자세히 알려준다고 한다.

넷째로 화재대비 꼭 실천해야 할 것을 살펴보면 세대별로 소화기를 비치하고 수시로 점검, 누전차단기의 시험스위치를 월1회 점검, 전기기구는 규격제품으로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열기구 사용금지. 가스누설점검 및 중간밸브 잠그기. 보일러실에 타기 쉬운 물건 놓지 않기 등을 실천해야 한다.

피할 수 없는 일은 마주하게 되어있다. 그러나 우리가 예상하고 사전대비 한다면 어떤 한 일들을 만나도 가족과 이웃, 우리의 재산을 보호하여 안전한 삶을 영위할 할 수 있을 것이다.
 

전남 보성소방서 보성119안전센터 소방위 박 동주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