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조심해야 할 산이지만, 겨울철에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려야 합니다.겨울철 산행은 낙상이나 골절 등각종 사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세심한 준비 없이 나섰다간 자칫 목숨을 잃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미리 준비하고 주의해야 할 사항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일몰 2시간 전에는 반드시 하산하기입니다.겨울에는 일출~일몰 시간이 평소보다 더 짧아지기 때문에 욕심내지 말고 시간 내에 하산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시간 뿐만 아니라, 갑작스럽게 눈이 내리는 등의 기상 변화가 있을 때에도 지체없이 내려와야 합니다.

둘째 옷과 장비를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입니다.  겨울 산행에 있어 방한, 방수 기능이 있는 옷을 제대로 입는 것은 참으로 중요합니다.산은 일반적으로 100m씩 올라갈 때마다 기온이 0.6도씩 떨어집니다.더구나 바람이 세게 분다면 체감 기온은 말 그대로 뚝뚝!! 떨어집니다.바람과 물을 막아주는 기능성 등산복, 미끄럼방지 아이젠, 등산스틱, 또한혹시나 벌어질 수 있는 비상상황을 대비한 휴대폰 예비배터리, 휴대용 렌턴 및 비상식량 등은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셋째  응급구조 방법을 익혀두는 것, 눈으로 뒤덮인 산 속에서 다치거나 움직일 수 없게 될 경우, 또한 등반길이 아닌 곳으로 진입할 경우 등 구조상황 발생시, 최대한 빨리 구조대가 올 수 있도록 등반전 각각의 등산로 마다 지형지물 및 내가 등산할 곳을 잘 숙지하여 사고 지점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등산로 곳곳에 설치된 '국가지점 위치번호판' 을 미리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위의 내용 잘 숙지하시고 겨울에도 안전하고 즐거운 등산하시기 바랍니다.

전남 보성소방서 고흥구조대 소방장 박재국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