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휘국 교육감, 학생들 교육혁신 통해 자기개발과 다양한 능력을 배양

 광주광역시교육청은 교육패러다임 변화와 학력관 변화에 따른 일반고 교육과정을 혁신과 대입수시 비중 확대에 따른 학생 역량중심 다양화로 일반고 진로. 진학 .교육혁신방안을 마련하고 일반고 방과후학교. 자율학습 완전선택제를 2017년부터 전 학년 학생에 대해 전면 실시키로 했다.

20일 오전 10시 30분 광주시교육청 상황실에 갖은 기자회견을 통해 추진과정을 이같이 밝힌 장휘국 교육감은 학생중심 교육과정, 학생 참여 형 수업 과정중심 평가확대, 방과 후 학교 자율학습 완전 선택 제, 맞춤형 진로. 진학. 교육. 광주교육공동체의 날 운영과 교육공동체 협력체제 구축 등을 밝혔다.

장 교육감은 방과후학교 자율학습 완전선택제 운영에 대해 “지금까지 일율 적으로 야간수업을 실시해 왔는데 이를 선택적으로 운영하면 학생들의 자기개발과 다양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어 2017년부터 일반고 학생 전원에 대해 실시키로 했다.”고 했다

이어 장 교육감은 정규 수업종료 후 사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은 사교육이 늘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있으나 학교 안에서 종료 후 학습과 과목별 선택을 선정하면 학생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며, 사교육장으로 가는 학생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장 교육감은 “교사들의 역량평가에 있어서 객관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청은 조. 중.고 에 실시해 왔던 대로 연수를 통해 추진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보며 학부모님들이 넓은 이해와 협조를 반다” 면서“ 만약 추진과정에서 있어서 반발하는 학교가 있으면 교육청에서 행. 재정적 지도를 통해 이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했다.

광주시교육청 추진사항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 ; 학생 참여형 수업,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에 학생참여형 수업, 핵심역량 필수 반영 ◆학교 내 진로집중과제 운영 학대 ; 인문과정, 자연과정, 직업과정, 예체능 과정 등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 확대 ; 학교를 권역별로 연계하여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중심 평가 확대 ◆학생 참여형 수업 전개 ; 수업방식의 다양화, 주제 융합형 학습전개 ◆ 과정중심 수행평가 확대 ; 고등학교 수행평가 30%이상 반영 필수 ◆ 생활기록부 기록 내실화 ; 학생 활동 관찰, 학생경험 중심 기록 ◆ 학생 참여형 수업 역량 강화 ; 수요자 맞춤형 수업, 평가 역량 강화 , 교원수업나눔 소규모 수업동아리 운영..

방과후학교·자율 학습 완전선택제 ◆ 방과후학교・자율학습 완전선택제 운영 ; 온라인 신청을 통한 완전선택제 실시 ◆ 방과후학교・자율학습 운영의 다양화 ; 다양한 학교 밖 진로・진학프로그램 운영.

맞춤형 진로・진학 교육 ◆ 진로・진학, 체험, 자율 동아리 활성화 ◆진로・진학 교육 인프라 확대 ; 마을교육공동체, 산하기관, 공공기관, 대학 등.

광주교육공동체의 날 ◆방과후학교・자율학습 없는 날 운영 ◆ 학생「진로・진학 체험의 날」 ◆교원「학습공동체의 날」; 수업 공유, 수업나눔문화 개선으로 수업혁신 등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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