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장흥서 존재기념사업회 창립, 지역민과 학계 등 270명 창립회원 참여

호남 실학의 선각자로 알려진 존재 위백규 선생을 기리기 위한 기념사업회가 장흥군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28일 장흥군에 따르면, 존재기념사업회(회장 윤수옥)는 지난 25일 정남진장흥농협 하나로마트 대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가졌다고 전했다.

기념사업회 회원과 지역 기관·사회단체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정관 및 운영규정 심의·의결과 임원단 선임이 주요안건으로 처리됐다.

초대 회장으로는 발기인 대표를 맡았던 윤수옥 前장흥문화원장이 선임됐다.

지역사회 유지들과 장흥위씨도문회(長興魏氏都門會)의 적극적인 추진 의지에 따라 설립된 존재기념사업회는 지역민과 학계 등에서 270여명이 창립회원으로 참여했다.

기념사업회는 앞으로 매년 5월 15일을 존재의 날로 정하고 위백규 선생의 학문과 사상을 기린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존재 유물의 문화재 지정, 존재기념관 건립, 사단법인화 추진 등의 목표를 가지고 기념사업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장흥군 관산읍 방촌리 출신의 존재 위백규(1727~1798) 선생은 호남이 낳은 최고의 실학자 중 한명으로 손꼽힌다.

문학, 정치, 경제, 역사, 천문지리,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 학문적 업적을 남겼으며, 이는 다산 정약용의 업적과 비견되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지난해에는 한국실학학회가 일본과 중국 측 실학학회와 함께 내놓은 ‘동아시아 실학 사상가 99명’에 포함되며 그의 업적이 재조명 받고 있다.

윤수옥 회장은 “존재 위백규 선생은 단순히 실학자를 넘어 장흥의 정체성을 이야기 할 수 있는 핵심 요체다”며, “의미 있는 첫발을 내딛은 만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존재기념사업회가 활성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