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시장 “남도의 자연·문화·삶의 가치·재조명 계기 되길

호남권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테마여행으로의 어필과 킬러콘텐츠 개발, 변화를 반영한 창조관광기업 육성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광주광역시는 전남도, 전북도와 함께 19일 오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윤장현 광주시장, 송하진 전북도지사, 이낙연 전남도지사, 송기석 국회의원, 관광관련 유관기관 단체장과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호남권 관광활성화 컨퍼런스’를 열고 호남권 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 다음소프트 송길영 부사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지역여행보다 테마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호남권여행보다 그것을 하나의 테마로 잡아 테마여행으로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현주 박사는 “킬러콘텐츠를 개발해 이를 기반으로 호남을 대표하는 관광브랜드 전략을 수립하라”고 조언했다.

또 “중국은 4개 직할시, 23개의 성, 5개 자치구, 2개의 행정특별구역으로 구성돼있어 단일시장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지양해야 한다”며 “호남권의 콘텐츠로 공략할 수 있는 타깃시장을 선정하라”고 주문했다.

특히 “관광객은 행정구역을 초월해 길을 따라 이동하는 만큼 개별 관광객이 여행하기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단 조덕현 단장은 호남관광 발전의 저해 요인으로 교통·호텔·관광지 등 관광하드웨어 인프라가 부족하고, 지역축제 등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등 소프트웨어의 인프라도 부재하며 관광지로서의 이미지도 미약하다“고 지적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는 “실뿌리처럼 많은 차별화된 콘텐츠가 생명이다”고 강조하고 “트렌드 변화를 반영한 창조관광기업 육성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황영현 동아대 교수, 장세길 전북연구원 부연구위원, 문창현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원, 유근주 전북도 관광총괄과장, 안기권 전남도 관광과장, 송재식 광주시 관광진흥과장 등이 호남권 관광 활성화 방안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개막 환영사에서 “관광은 산업의 의미도 있지만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둘러보는 것이기도 하다”며 “오늘 컨퍼런스가 남도의 손상되지 않는 자연과 문화, 남도인의 삶에 대한 가치를 재조명하고 대한민국의 맛과 멋, 흥을 남도에서부터 꽃피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으로 함께 한 호남권 관광컨퍼런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