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80-89세 사망률이 급증하며 고령자 사망률 합계 92.3% / 이산가족 상봉은 인도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최근 이산가족 상봉이 이루어진지 1년이 되어가는 가운데 남측 이산가족 상봉 신청자 중 절반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나 이산가족들을 위한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가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2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이태규 의원이 통일부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한‘이산가족 등록현황’자료에 따르면 2016년 8월 현재 총 신청자 13만 892명 중 절반 이상인 6만 7,740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전체 신청자 중 사망자가 절반에 미치지 못했던 점과 비교하면 그만큼 이산가족 사망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산가족 사망자 중 대부분이 70세 이상의 고령자로, 특히 80-89세 사망자가 30,878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45.6%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주목할 점은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전체 사망자 중 90세 이상 사망자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지만 올해는 90세 이상 사망자가 크게 줄고 70-89세 사망자가 급격히 증가해 전체 사망자의 72.4%를 차지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남북관계 경색국면에 따라 올해 추석 이산가족 상봉이 이루어지지 못한 가운데, 통일부도 당분간 이산가족 상봉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게다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이산가족 화상상봉은 단 한 차례도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민간차원의 이산가족 상봉마저도 올해 들어 맥이 끊긴 상태이다.

이에 이태규 의원은“북한의 안보 위협에는 단호하게 대처하는 것이 마땅하나, 남북 이산가족 상봉은 정치·군사적 모든 관점을 배제하고 인도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의원은“정부가 지금과 같은 입장을 고수한다면 박근혜 정부에서 더 이상 이산가족 상봉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며“남북한 이산가족, 당사자가 대한민국이든 북한이든 원하는 곳에서 가족과 함께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