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3일까지 시, 자치구에 물가대책종합상황실 설치 운영

광주광역시는 추석을 맞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제수용 성수품을 대상으로 물가안정 대책을 추진하고, 온누리상품권 구매운동 전개 등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추석명절 물가안정 대책기간 설정 운영 ▲물가대책상황실 운영 ▲지역물가책임관 지정 및 현장점검 실시 ▲지역물가 안정대책반 운영 ▲온누리상품권 구매운동 전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등을 추진한다.

31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시는 먼저, 9월1일부터 13일까지를 추석 명절 물가안정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사과ㆍ배 등 농축수산물 16종, 쌀ㆍ양파 등 생필품 14종 등 총 32개 품목을 중점관리 품목으로 선정해 일일 물가조사를 실시하는 등 강도 높은 물가안정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9월13일까지 시 본청과 자치구에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설치해 성수품 가격조사 및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매점 매석, 개인 서비스 요금 담합행위 등 불공정행위, 가격표시제 위반,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등 현장 지도단속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자치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수협중앙회, 농수산물도매시장, YWCA 등 관계자로 구성된 추석물가대책실무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시민 동참 분위기를 조성하고, 기관별 추진계획과 협조사항 사전 논의 등 추진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소비패턴의 변화와 대형마트 등에 밀려 침체를 겪고 있는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8월22일부터 9월9일까지 3주간을 온누리상품권 집중 구매 기간으로 정하고 공무원을 비롯한 공사․공단, 일반 기업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5억원 목표의 구매운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KB국민은행, 광주은행, 신세계백화점 등에서는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해 올해도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전통시장 장보기 체험행사를 열어 직원들이 온누리상품권으로 제수용품과 추석 선물을 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전통시장 장보기 주차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9월5일부터 18일까지 남광주․무등․서방․양동․대인․송정․우산․월곡시장 등 8개 전통시장 이용객에게 2시간 동안 주변 도로변 주차를 허용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추석을 맞아 취약계층의 자금 수요를 악용한 대출사기 등 피해가 우려된다고 판단,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불법사금융 단속과 예방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정근 시 민생경제과장은 “광주시와 자치구, 유관기관이 추진하는 물가안정대책과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한 경제 정책이 시민들의 명절맞이에 보탬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