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 대출금리 2.7%에서 2.5%로 인하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이준식)와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안양옥)은 ‘16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금리를 지난 학기 2.7%에서 2.5%로 인하한다고 밝혔다.

11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번 대출금리 인하는 ‘15학년도 2학기부터 1년 동안 유지해 온 2.7% 금리를 0.2%p 인하함으로써 학자금 대출 상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한 것이며,  이는 시중은행 평균 대출금리 및 선진국의 학자금 대출과 비교해도 낮은 편이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이자비용이 연간 약 165억원 절감된다.

또한, 지난 학기까지 소득 8분위 이하 대학생은 취업후상환학자금 대출(ICL)만 가능하였으나,  이번 학기부터는 취업후상환학자금 대출(ICL) 뿐 아니라, 일반 상환학자금 대출을 받는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일반상환학자금 대출도 선택하여 받을 수 있도록 “학자금 대출 선택제”를 도입한다.

이는 취업 시까지 대출상환을 유예하며 변동금리를 적용하는 취업후상환학자금 대출보다 재학 중 일정 금액을 상환하며 고정금리를 적용하는 일반상환학자금 대출을 선호하는 대학생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학기까지 초과학기 등록생*은 최대 3회까지 대학의 특별추천을 통해서만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었으나,  ○이번 학기부터는 2회까지 대출을 허용하고, 대학의 특별추천을 통해 최대 2회까지 추가로 대출이 가능하게 하였다.

* 복수(이중)전공 등으로 학점취득을 위해 정규학기(소속 학제별 졸업을 위해 이수해야 하는 학기)를 초과한 학생(예 : 4년제 8학기, 2년제 4학기 등)

이와 함께, 학자금 대출을 받을 때 필요한 최저 이수학점 기준도 12학점으로 일괄 적용하였으나, 이번 학기부터는 최대 12학점 이내에서 소속 대학의 최소이수학점을 적용토록 하여, 대학별로 다양한 학사규정과 학생들의 학업 자율성을 고려하였다.

학자금 대출은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를 통해 신청하면, 등록금은 7월 11일(월)부터 9월 30일(금)*까지, 생활비는 10월 31일(월)까지 대출을 실행할 수 있다.

각 대학(원)은, 등록기간을 가급적 등록금 대출기간에 맞추어, 학생들이 등록금 마련에 지장이 없도록 협조하여 주고 특히, ‘15년부터 소득분위 산정방식이 개편됨에 따라 대출심사기간이 기존보다 길어진 점을 감안하여 학생들이 등록기한으로부터 최소한 3~4주 전에 미리 대출을 신청할 것을 당부하였다.

기타 학자금 대출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와 콜센터(1599-2000)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국 학자금지원센터(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에 방문하면 학자금 대출과 관련하여 일대일 맞춤형 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전국 학자금지원센터 위치

지 역

주 소

서울학자금

지원센터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10 연세세브란스빌딩 24층 고객상담실

부산학자금

지원센터

부산광역시 금정구 부산대학로 63번길 2 NC백화점 7층 부산학자금지원센터

대구학자금

지원센터

대구광역시 동구 신암로 125 대구학자금지원센터

광주학자금

지원센터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77 전남대학교 용봉문화관 406호 광주학자금지원센터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