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업 35년 회고전, 되돌아가기엔 너무 많이 와 버린 창작의 길 展

문홍규 화백의 화업 35년 회고전 "되돌아가기엔 너무 많이 와 버린 창작의 길 展"이 서울시 중구 태평로 조선일보 미술관에서 2016년 5월11일(수)~16일(월)까지 열린다. 35년 전 첫 전시회를 가졌고, 올해 고희(古稀)를 맞이하면서 지금까지 완성된 작품 중 40점~50점을 선정하여 전시회를 진행 한다.

2일 문홍규 화백에 따르면 문 화백은 오랜 軍장교 생활과 대기업 임원을 거치면서 그림 작업을 병행하는 독특한 삶을 살아왔던 문홍규 화백은 특이한 이력만큼 일반적 회화의 범위를 벗어나 자신이 겪었던 삶 일부분을 심미적으로 표현한 그림이 대부분이다.

늦깎이 미술학도로 그림에 대한 공부를 끊임없이 진행하면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문홍규만의 그림 세계를 펼쳐왔다. 그의 그림은 추상화와 비구상화를 넘나들어 그림을 관찰하듯 바라보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다. 그림의 소재 또한 광범위하여 다양성을 추구했다. 관람객들에게 작품을 선보이며 각양각색의 평가를 받아 앞으로 미술활동에 반영하여 더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1)꿈속의 고향, 2)종교철학, 3)연애오락, 4)출토품에 대한 회화적 재해석 이라는 4가지 테마를 가지고 각 장르별 작품을 전시 한다. 꿈속의 고향 테마의 대표작 "황토밭 어린 시절 추억"은 어렸을 적 황토흙밭에서 뛰어 놀던 시절을 떠 올리며 주황빛 밑바탕 속에 어릴 적 기억을 담아냈다. 영원한 생명을 이야기한 종교철학 부분에는 문홍규 화백의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다. 연애오락 테마는 인생의 희로애락을 밝고 긍정적인 표현으로 다양한 색감을 사용 하였다. 국내 및 해외 고미술박물관을 관람하면서 만난 출토품을 아름답게 표현하여 그림으로 보는 출토품이 신비스럽다.

특히 "700개의 애타는 사연"은 각각의 사연을 문자로 표현하고 조합하여 인생을 진지하게 이야기 한다. 같은 문자가 없을 정도로 수많은 사연들이 녹아있어 작가의 삶에 대한 애착을 느낄 수 있다. 불로 태워서 질감을 표현하여 시선을 사로잡는다. 고향에 대한 표현은 따뜻하고 정겨워 유년시절의 감성이 오늘의 문홍규 화백을 만들었다는 느낌을 준다.

고심을 거듭하며 작품 선별을 진행 했으며, 관람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까 설레는 마음으로 전시를 준비했다. 문홍규 화백은 "화업 35년 회고전 이라는 타이틀을 붙여 전시를 준비하면서 기쁘고 힘든 모든 과정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갔으며, 앞으로 연륜이 묻어나는 깊이 있는 작품 활동으로 이어지는 전환점이 되는 전시회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따뜻한 봄나들이 겸 전시장을 찾아 희망적 의미가 담긴 작품을 만나보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