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가뭄대책회의 개최, 올해 가뭄 전망과 용수확보대책 수립

농업용수 공급과 농업기반시설을 관리하는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상무)는 올 영농기 농업용수 공급 대책을 점검하고 가뭄현장을 찾는 것으로 새해 첫 업무를 시작했다.

한국농어촌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4일 오전 전남 나주시 본사 재해대책상황실에서 이상무 사장을 비롯한 본사 전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현재 저수율 및 용수확보 현황 △강수부족 원인 분석과 올해 가뭄전망 △올해 용수확보대책 및 향후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공사에 따르면, 현재 전국 농업용저수지 평균 저수율은 61%로 평년(78%)보다 17%낮고 영농기를 앞둔 4월에는 69%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사는 지난해부터 저수율이 낮은 저수지 117개소에 대해 양수저류를 실시해 4,500만톤의 용수를 확보했으며, 영농기 이전까지 총 354개 저수지에 16,700만 톤의 용수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장기적으로 저수지 물그릇 키우기, 주요 강 하천수 활용사업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수자원공사, 기상청 등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물 문제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상무 사장은 5일 현재 평년 대비 저수율이 매우 낮은 전북 완주군 대아저수지 현장을 방문해 용수공급 전망과 가뭄대책 추진현황을 직접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